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공빅데이터 분석해 제2의 메르스·'송파 3모녀' 예방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정자치부, 2016년 공공빅데이터분석사업 5대 과제 발표

행정자치부

행정자치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공공 빅데이터를 분석해 감염병과 기후ㆍ환경 및 계절에 따른 질병 위험도를 예측해 미리 예방하고, 잠재적 사회 취약 계층을 파악해 맞춤형 고용 및 사회복지를 지원한다.

행정자치부는 29일 이같은 내용의 '2016년 공공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이 보유한 방대한 보건의료 정보(건강보험 청구정보ㆍ의약품 처방제조 정보)에 기상청의 기상ㆍ기후 정보를 융합해 '실시간 국민관심질병 예측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감염병 뿐 아니라 환경요인에 따른 계절성 질병의 위험도 예측결과를 실시간으로 질병관리본부에 제공해 선제적 질병예방 활동을 벌인다.

남양주시와 국민연금공단은 국민들의 연금 납부 관련 정보와 지자체 보유 데이터를 융합해 '잠재적 사회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및 자립 지원' 서비스를 개시한다. 사회 복지사들이 알지 못하는 사회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파악해 고용 및 사회복지를 지원한다.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은 등하교길, 학원가 등 어린이들의 주요 동선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ㆍ교통사고 정보를 활용해 '국민참여형 어린이 안전 및 교통사고 원인 분석' 서비를 개시한다. 두 기관은 이를 통해 어린이 안전사고지역 및 교통사고 위험지역에 대한 분석모델을 제시해 어린이 안전정책 대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행자부와 국토교통부는 '민원 처리시간 단축 등 공공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실시한다. 민원인의 공공서비스 신청 이후 처리 시 문제점을 데이터에 기반해 과학적으로 분석해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고 개선한다. 두 부처는 도출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서비스와 관련된 제도를 현실에 맞게 개선하고 우수한 민원처리 방법, 처리시간 등 사례를 공유한다. 순환 보직인 공공서비스 처리담당 공무원의 역량을 제고하는데도 활용한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고용지원금 부정수급 방지' 시스템을 개발한다. 부정수급자 정보, 사업장 정보 등을 분석해 부정수급의 유형, 패턴 및 위험군을 도출함으로써 실업급여 등 고용지원금의 부정수급을 방지하고 국가 재정의 건전화를 도모한다.

전성태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다양한 공공 빅데이터 분석과제를 통해 국가 현안 및 사회적 이슈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활용도가 높은 공공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표준모델을 정립해 지속적으로 보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