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위해 전국 지자체 뭉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동구, 27일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와 지속가능한 도시 재생을 위한 MOU체결 및 포럼'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해 전국 지자체가 뭉쳤다.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 27일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와 지속가능한 도시 재생'을 위한 MOU 체결 및 포럼을 개최했다.
행사는 1부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공동대응 MOU 체결과 2부 포럼 및 토론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이번 MOU 체결에는 서울시 자치구 21개 및 부산·대구·인천·광주광역시와 경기도, 강원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등 전국에서 젠트리피케이션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37개의 지방자치단체가 대거 참여했다.

협약서는 ▲지역공동체 상호협력 증진과 젠트리피케이션 문제해결에 공동대응 및 협력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 노력 ▲젠트리피케이션 관련법 제·개정 촉구 ▲젠트리피케이션 방지관련 정책 상호 공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 기조발제

정원오 성동구청장 기조발제

AD
원본보기 아이콘

MOU 체결 이후 포럼에서는 정원오 성동구청장의‘젠트리피케이션 과거, 현재 그리고 대안’을 주제로 한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신근창 서경대 교수 등 5명의 관련분야 전문가 등이 주제발표를 했다.
이어 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자영업자, 성수동 상호협력위원회ㆍ주민협의체 위원, 청년, 대학생, 공무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시민과 질의응답 시간에는 “젠트리피케이션 발생 지역에 대한 기준이 무엇인가? ”라는 한양대 학생의 질문에“이 현상은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지역으로 국한된 것이 아닌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지역도 포함하는 전국적인 현상으로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강구해야 하는 주제”라고 신근창 교수가 답하는 등 열띤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MOU 체결 및 포럼을 주최한 성동구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한 조례(서울특별시 성동구 지역공동체 상호협력 및 지속가능발전구역 지정에 관한 조례)를 제정, 올 1월에는 전담부서인 지속가능도시추진단을 신설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 지방자치단체장은“오늘 행사를 주최한 성동구의 선도적인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정책을 응원, 전국 지자체가 공동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로 인식하는 데 성동구가 한번 더 선도적인 역할을 했다”며 적극적인 지지를 보냈다.
젠트리피케이션 협약식

젠트리피케이션 협약식

원본보기 아이콘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은 성동구만이 아닌 전국의 모든 도시에서 겪고 있는 문제이며 이번 MOU 체결 및 포럼에 참여한 지방자치단체와 연대를 통해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해 공동 대응해 나가겠다. 그리고 국회와의 협업을 통해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법 제정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