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레알이 정상에 오른 힘, '레전드' 지단 감독이란 동기 부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크리스티아노 호날두, 지네딘 지단 감독 / 사진= 레알 마드리드 트위터 캡처

크리스티아노 호날두, 지네딘 지단 감독 / 사진= 레알 마드리드 트위터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사람의 일은 끝까지 가봐야 안다고 했다. 레알 마드리드가 2015~2016 시즌을 시작할 때만 해도 시선은 좋지 못했다. 경기력은 답답했고 각종 대회에서 행보가 변변치 않았다.

2016년 1월부터 달라졌다. 바로 지네딘 지단 감독이 지휘봉을 잡고 나서부터였다. 그는 강한 동기 부여가 됐다. 구단 레전드 출신의 지단 감독이 오자 선수들도 똘똘 뭉쳤다. 잡음도 사라졌다. 동력을 얻은 레알은 그대로 전진, 열한 번째 유럽 챔피언 자리에 올랐다.
레알은 29일(한국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 있는 산 시로에서 열린 2015~2016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서 아틀레티코를 승부차기까지 가는 끝에 접전 끝에 이기고 통산 열한 번째 우승 트로피를 가져갔다. 전후반 90분을 1-1 무승부로 보낸 두 팀은 연장전, 승부차기까지 가는 끝에 레알이 5-4 승부차기 승리를 했다.

지단 감독의 인간 승리였다. 지단은 감독이 된 지 5개월 만에 첫 우승 트로피를 유럽 챔피언스리그에서 가져가는 기염을 토했다. 자신을 향해 보내지는 우려의 목소리도 이번 결과로 모두 지웠다.

지단의 힘은 다른 것보다 그의 이름에 있었다. 지단이 오기 전 레알은 팀워크가 흔들렸다. 내분이 있다는 이야기도 적지 않았다. 간판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주변 동료들에 대한 불만으로 하루가 멀다 하고 이적설이 나왔다.
지단 감독이 오고 바뀌었다. 호날두를 비롯한 레알 선수들은 지단이 한마디하자 그를 잘 따랐다. 모두 어렸을 때 지단을 보며 자랐던 배경이 있었다. 최고의 축구 영웅이라고 생각했던 이가 감독이 되어 자신을 지도하고 있으니 꿈만 같거나 그가 요구하면 군소리 없이 따랐다.

호날두는 지단 덕분에 마음을 다 잡았다. 지단은 호날두의 프리킥을 개인 지도해주는 등 그가 고민인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소해줬다. 부상도 많고 경기력이 조금 저하된 감이 있었던 루카 모드리치 등 중앙 미드필더들도 역할 조정과 가벼운 면담으로 그들이 경기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줬다.

지단이 오고 난 뒤 레알은 공수가 좋은 팀으로 바뀌었다. 지난 시즌에는 공격력이 더 뛰어났고 올 시즌 초반 수비에 너무 치중한다는 비판을 받았던 레알은 공격과 수비 모두 잘하는 팀으로 평가가 바뀌었다. 레알은 호날두에 의존해 온 아킬레스건도 있었지만 지단 감독은 가레스 베일, 카림 벤제마, 이스코 등을 적절히 섞어 기용하면서 이 문제도 해결했다.

지단 감독은 데뷔 첫 시즌 치고는 성공적인 마무리를 했다. 프리메라리가에서도 아쉽지만 2위를 차지했고 챔피언스리그에서는 우승을 차지했다.

선수와 감독으로 챔피언스리그 정상을 밟아보는 감격도 누렸다. 지단은 레알 선수로 뛴 2001~2002시즌 대회 결승에서 바이엘 레버쿠젠을 상대로 환상적인 발리 슈팅으로 결승골을 넣어 팀의 2-1 승리, 우승을 이끌었다.

그는 우승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 지를 알고 있다. 선수 시절 쌓은 많은 경험이 도움이 됐다. 선수들을 다스리는 데도 이는 무기가 되고 있다. 지단은 다음 시즌에도 은하군단 레알을 이끈다. 그 때는 어떻게 또 발전하게 될 지 보는 것도 축구팬들의 재미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