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코트라, 수출기관간 협업, 해외취업정보 등 개방·공유·소통·협력 정부 3.0 정신 구현
주요 성공사례로 소통의 정부 3.0 정신에 따른 '찾아가는 이동코트라' 서비스가 있다. 지방 중소기업은 해외 바이어 정보에 목말라 있고 여전히 정부의 수출지원 서비스가 생소하다. KOTRA는 수출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방 소재 중소기업을 직접 찾아가는 이동코트라 서비스를 도입, 지방 중소기업도 쉽게 수출지원 서비스를 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KOTRA는 2015년 47회의 찾아가는 이동코트라 지방순회 설명회로 2700여개의 지방 소재 기업에 수출 컨설팅을 한 바 있다.
청년구직자에게 해외 취업정보를 적극 제공함으로써 개방과 공유의 정신을 실천했다. KOTRA는 2015년 전 세계 해외무역관에서 수집한 2256건의 해외 일자리 정보를 K-move 월드잡플러스(www.worldjob.or.kr)를 통해 제공, 해외취업 기회에 목마른 우리 청년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또한 발굴된 해외 일자리 정보는 글로벌 취업상담회에서 우량 해외 기업과의 실제 인터뷰로 연결됐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협업과 소통을 통해 중소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고품질의 수출지원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