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봉혁신교육지구 청소년 사업 박차 가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봉구, 청소년 ‘개(開)판 5분전 프로젝트’ 1·2차 심사 거쳐 64개 프로젝트 최종 선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2016. 도봉 청소년 ‘개(開)판 5분전 프로젝트’ 심사결과를 발표했다.

‘개(開)판 5분전 프로젝트’란 지역내 5인 이상 청소년들이 주제와 과정에 제한 없이 스스로 판을 열어 전개하는 프로젝트 활동이다.
2016. 도봉혁신교육지구 사업의 하나로 청소년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자기주도적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해 다양한 분야에서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장을 열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달 2일 도봉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청소년 열린한마당 토론회’로 시작됐다.

청소년 230여 명이 참여한 토론회는 '우리에게 주어진 1년, 얘들아 뭐할까?'라는 주제로 학생들 스스로 안건을 제출하고 직접 행동계획을 세우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토론 결과 ‘우리가 만드는 청소년 축제’, ‘청소년 버스킹 프로젝트’, ‘소통을 위한 점심시간 라디오’ 등 38개의 톡톡 튀는 안건들이 도출됐다.
도봉 청소년 열린한마당 토론회

도봉 청소년 열린한마당 토론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발굴된 안건들은 아이디어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開)판 5분전 프로젝트’를 통해 예산지원을 받아 직접 실행에 옮길 수 있다. 3월22일부터 3주간 접수기간 동안 총 66개의 프로젝트가, 1차 서류심사·2차 공모심사대전을 통해 최종 64개 팀이 선정됐다.

지난달 22일 도봉구민회관 소공연장에서 개최된 2차 공모심사대전에서는 청소년들이 무대에 올라 공연이나 발표를 통해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직접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또 각 프로젝트의 대표 청소년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최종 선정된 프로젝트들은 심사 점수를 고려해 100만원, 85만원, 70만원, 55만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예정으로 총 예산규모는 4700여만 원이다. 활동분야는 문화예술, 봉사, 지역사회참여, 미디어, 인문 등 다양하다.

1위 선정 프로젝트는 노곡중학교 반크(VANKY)팀의 ‘도봉구에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하자’이며, 세부 선정 내역은 도봉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외도 이번 공모에서는 청소년들의 호기심과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였다. ‘가자! 성층권으로(우주풍선 날려 성층권 촬영하기)’, ‘대. 사. 전(대신 사연을 전해드립니다)’, ‘커피를 통한 상생! Cafe人(공정무역 커피 캠페인, 일일찻집을 통한 수익금 기부)’ 등이 그 예이다.

아울러 구는 지역내 4개 청소년 시설(▲창동청소년수련관 ▲창동청소년문화의집 ▲쌍문동청소년문화의집 ▲쌍문동청소년랜드)과 업무협약을 체결, 청소년들의 프로젝트 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관련 분야의 멘토교사 매칭 지원, 공동 프로젝트 및 동아리 연합축제 기획 등 청소년들이 지역에서 마음껏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장을 여는데 협력할 계획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올해로 2년차를 맞이한 2016년도 도봉혁신교육지구 청소년 사업에 연간 1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청소년들의 자기주도적 활동들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며 “이번 ‘개(開)판 5분전 프로젝트’를 통해 관심사가 비슷한 친구들끼리 모여서 1년 동안 재미난 상상들을 기획하고 직접 실현해보며 청소년들이 배움과 활동의 주체로 성장하는 계기로 삼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