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삼성바이오로직스 ‘4분기 완료’ 코스피 IPO로드맵 확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독[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삼성그룹의 바이오 계열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가 ‘3분기 심사청구서 제출-4분기 완료’라는 유가증권시장 IPO(기업공개) 로드맵을 확정했다.(본지 3월31일자 1면 참조)

28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날 오전 9시 인천 송도 본사에서 이사회를 열고 코스피 상장 안건을 결의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사회 결의 후 구체적인 로드맵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미국 나스닥, 코스피, 코스닥을 놓고 저울질했던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국내 대표 증시 상장이라는 결단을 내린 것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주내로 감사인(법인)을 선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상장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 이미 회계법인 3~4곳에 감사인 선정을 위한 의향서를 보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는 5월까지 상장 주간사 선정을 마칠 계획이다. 다음주 부터 상장 대표 주간사 선정을 위해 입찰제안요청서(REP)를 국내외 IB 20여곳에 보낼 방침이다. 대표 주간사는 2곳 이상의 복수로 정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3분기에 한국거래소에 심사청구서를 제출하고, 4분기에 상장을 완료할 계획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예상 시가총액을 10조원 이상으로 설정했다. 공모금액도 3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대주주는 삼성물산(지분 51%)이며, 삼성전자도 지분 46.8%를 보유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코스피 상장 결정 배경에는 변동성이 큰 코스닥에 비해 주가흐름을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데다 자금조달도 안정적으로 확보할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여기에 최근 한국거래소가 상장 규정을 고쳐 적자 기업이라도 성장성이 높다면 상장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은 점도 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초기 투자 비용 부담으로 2014년 1195억원(연결기준)에 이어 지난해 203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올해도 지난해 시작한 3공장에 대한 투자비가 늘면서 영업손실이 예상된다. 삼성물산은 2020년 삼성바이오로직스 매출이 9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912억원에 그쳤다.

이에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그간 상장 걸림돌로 작용하던 계열사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사전 정지 작업을 상장 공식 발표전에 마쳤다.

이달 중순 회계연도 감사보고서를 통해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연결재무제표에서 제외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보유한 지분 91.2%를 평가해 총 4조8000억원의 지분법투자주식을 자산으로 반영하면서 1조4000억원 안팎이었던 자산 규모가 5조9600억원으로 늘어났다.

이로 인해 실제 유입된 현금이 없더라도 회계상 2조원 가까운 이익잉여금이 생겨 향후 재무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완충 장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면 시가총액이 10조원 안팎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코스피 시가총액 30위권 규모다. 지난해 삼성물산 합병 당시 삼성바이로직스는 공정가치로 측정해 6조8500억원으로 평가했다.

IB업계 관계자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상장을 통해 들어올 수조 원대 자금을 오는 2020년 완공 목표인 4공장 자금으로 사용할 것"이라며 "바이오 의약품 제조 기술력은 이미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선 데다 글로벌 바이어들과의 계약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회사의 장기 성장성은 밝다"고 말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