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인터넷 '마약 광고' 24시간 자동검색 단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약류 범죄근절 종합대책' 발표…전국 14개 지역 '검·경 마약수사 합동수사단' 최초 편성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인터넷 마약류 판매광고를 감시하는 '자동검색 프로그램(e-로봇)'이 올해 하반기 도입된다. 또 인천공항에 특송물류센터를 신설해 전체 특송화물에 대한 정밀 마약검사가 실시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법무부, 대검찰청, 관세청, 경찰청 등 정부는 26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3회 법질서·안전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마약류 범죄 근절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정부에 따르면 마약류(마약, 향정신성의약품, 대마 등) 사범은 지난해 처음으로 1만명을 넘어서 1만1916명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국제사회에서 마약 청정국으로 인식돼 왔지만, 인터넷·SNS·특송화물 등 다양한 경로로 마약 확산이 이어지면서 시급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정부는 인터넷을 이용한 마약류 거래 집중단속을 위해 전국 14개 지역에 '검·경 마약수사 합동수사반'을 최초로 편성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아시아경제 DB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정부는 올해 하반기 마약류 불법거래를 24시간 감시하는 '자동검색 프로그램(e-로봇)'을 구축해 마약 판매광고를 빠짐없이 모니터링 하기로 했다.
그동안은 직원이 업무시간 내에 수작업으로 모니터링을 했지만, 앞으로는 24시간 자동검색을 통한 모니터링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불법 사이트가 발견되면 이를 즉각 차단·폐쇄조치하는 등 인터넷과 SNS를 이용한 마약범죄를 척결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식약처와 함께 마약류 판매 등 불법행위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각종 간행물, 유인물, 전화, 인터넷 등) 금지규정 및 처벌규정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마약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한 특송화물, 휴대물품 통관검사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오는 7월 인천공항에 특송물류센터를 신설해 통관되는 전체 특송화물에 대한 체계적인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특송업체 물류창고에서 X-ray 검사를 실시할 때, 특송물류센터에서도 ‘원격판독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검사를 통해 의심화물을 집중 검사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신종마약류가 유통되는 것을 신속히 차단하기 위해 임시마약류 지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해간다는 방침이다. 현재는 4~5개월 정도 걸렸는데 이를 2~3개월 수준으로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의료용 마약류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제조·수출입·유통·투약·폐기 등 취급내역 전체를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약사와 병원, 약국 등 마약류 취급자 전체를 대상으로 취급내역 보고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마약류 오남용 예방을 위한 홍보도 강화하기로 했다. TV광고와 웹드라마 제작을 추진하고 페이스북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해 캠페인에 나설 방침이다.

정부는 "재투약 가능성이 높은 마약사범에 대한 정기·비정기 검사를 강화하고 상습 투약자에 대한 중독 치료 프로그램도 활성화할 계획"이라며 "마약류 위험성과 폐해를 알리는 대국민 홍보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