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先 부실정리 後 사업재편' 해운 구조조정 가속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자율협약 중심 기본방향 제시
양대 선사 합병설은 당분간 수면 아래로


'先 부실정리 後 사업재편' 해운 구조조정 가속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범정부 차원의 구조조정을 '경기민감업종ㆍ신용위험ㆍ공급과잉업종'의 3가지 트랙으로 추진한다는 청사진이 나오면서 동시다발적인 구조조정이 예고됐다.
구조조정 1순위로 꼽힌 해운업은 현대상선에 이어 한진해운의 조건부 자율협약에 따라 '선(先) 부실정리 후(後) 사업재편'으로 가닥을 잡아가는 모양새다. 양대 국적선사를 하나로 합치는 합병설은 당분간 수면 아래로 가라앉게 될 전망이다.

26일 정부는 제3차 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에서 해운과 조선 등 경기민감업종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이 포함된 3가지 구조조정 트랙을 제시했다.

이에 따르면 경기민감업종에 대해 정부 협의체에서 구조조정에 대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기초로 채권단이 개별기업의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시나리오다. 정부의 밑그림에 따라 자금지원이나 경영정상화 방안을 실행하겠다는 것으로, 정부가 주도권을 가져오면서 그동안 부진했던 구조조정 작업에 속도를 높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결국 당분간 해운사는 '각자도생'에 나서게 됐다.

이날 협의체 회의를 주재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현대상선과 대우조선, STX 등은 정상화방안을 마련했다"고 평가를 내린 만큼, 현대상선은 채권단과 합의한 자율협약을 얼마나 잘 이행하느냐가 중요해졌다. 특히 다음달초로 예정된 용선료 협상이 정상화에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한진해운은 채권단과 자율협약 개시여부에 관한 추가협의를 해야 하는 문제에 봉착했다. 25일 한진해운이 제시한 자율협약 신청에 채권단이 보완을 요구하고 있어서다. 자산 매각, 해외선주와 용선료 인하 협상과 함께 오너 일가의 사재 출연이 핵심 쟁점으로 꼽히고 있다.

정부도 이 같은 자율협상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자율협약 신청이 반려되거나 잘 지켜지지 않을 경우에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결과에 맞춰 후속 대책을 구상하겠다는 계획이다. '부실기업끼리 합쳐봐야 부실이 해소되지는 않는다'는 측면에서 당분간 합병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관계자는 "해운사 합병에 앞서 부실부터 정리를 하는 방안으로 가는 것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라면서 "용선료 협상 결과에 따라 자율협약 체결이냐 법정관리냐 변수가 될 것이고 결과에 따라서 여러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부실정리 이후 합병 시나리오는 여전히 정부의 선택지 가운데 유력한 카드로 꼽힌다. 이미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은 자율협약 조건으로 벌크선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등 부실부문을 정리할 계획이다. 향후 합병에 대한 부담은 그만큼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또 해운동맹 재편 등 세계 해운업계가 급변하는 과정에서 대형 국적선사가 더 많은 이점을 가질 것이라는 판단도 나온다.

그러나 이 경우 양대 선사 합병 시너지가 크지 않을 뿐더러, 업황 부진이 장기화됐을 때 합병으로 인해 덩치를 키운 것이 오히려 부작용만 키울 수 있다는 논란도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정부 관계자는 "당장 자율협약을 중심으로 철저한 자구 노력을 통해 경영 정상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며 "합병 변수는 향후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논의를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기업구조조정 3트랙 추진체계(자료:기획재정부)

기업구조조정 3트랙 추진체계(자료:기획재정부)

원본보기 아이콘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