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철강, 해운 등 '배철수'株 마이너스
26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이 자율협약을 신청한 전날 유가증권시장(코스피)은 하루 종일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조선,철강 등 업종 영향력 큰 종목들은 파란색 일색이었다. 전날 업종별 지수를 보면 철강ㆍ금속 -2.78%, 해운업이 포함된 운수ㆍ창고 -1.51%, 조선업이 포함된 운송장비는 -1.38%를 기록했다. 이날도 오전 9시 30분 현재 철강ㆍ금속 -0.31%, 운수ㆍ창고 -0.93%로 전날에 이어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문제는 한진해운 사태가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회사채 시장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데 있다. 이미 정부주도의 구조조정 이슈와 맞물려 기업의 주요 자금조달 창구인 회사채 시장의 우량주ㆍ단기물 '쏠림'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3월 무보증 일반 회사채 발행액 중 신용등급이 AA 이상인 채권 발행 비중은 86.7%(1조3900억원)에 달해 2월 67.7%보다 크게 높아졌다.
김수연 현대증권 연구원은 "한진해운 이슈와 함께 총선 이후 구체화되고 빨라지는 산업 구조조정 분위기 심화는 이러한 상황이 일단락 되기 전까지 전반적인 채권 투자심리에 상당기간에 걸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채권시장에서 우량물, 단기물 선호 현상 심화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여기에 증권가에서는 채권시장의 위험자산 회피성향이 더 강해질 것이라는 위기감도 전해지고 있다. 한진해운의 경영위기 상황이 일찌감치 시장에 알려진데다 자율협약 신청 직전 신용등급이 투기등급으로 강등된 상황이지만 세번째 자율협약 기업 등장에 채권시장의 위험자산 회피성향이 더 강해질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한진해운이 자율협약에 의한 경영정상화 추진작업 개시를 신청하면서 올해들어 자율협약을 신청한 기업은 한진중공업, 현대상선, 한진해운 등 3곳으로 늘었다. 한국신용평가는 한진해운의 신용등급을 BB에서 B-로 하향 조정했다.
박진영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예상치 못한 기업이 구조조정 대상으로 언급된다든지 대규모 적자 기록으로 구조조정 리스크가 높아진다면 채권시장은 또 다시 타격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라며 "구조조정이 가속화될 가능성을 보이는 만큼 회사채 시장 활성화 방안이 빠르게 도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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