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허청 ‘지식재산 나눔’, 개도국 내 지재권 인식제고 '첨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특허청은 지난 22일(현지시간) 도미니카공화국 산토도밍고에서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와 공동으로 ‘2016년 적정기술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회에는 학생·발명가들이 특허정보를 활용해 고안한 총 83건의 작품이 출품, 현지에서 겪게 되는 생활문제를 해결하고 소득을 증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일상생활을 위한 혁신적 발명’이라는 주제에 따라 현지에서 필요로 하는 특허기술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관련 정보를 활용해 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수순에서다.

대회는 적정기술(선진국과 개도국 사이 중간 수준의 기술)에 대한 수요 발굴로 개도국 내 지식재산권에 관한 인식을 높인다는 의미를 갖고 있기도 하다.


이에 앞서 특허청은 지난 2010년부터 사탕수수 숯(차드), 대나무 주택(네팔), 조리용 스토브(과테말라), 오일추출기(필리핀) 등 적정기술을 10개국에 개발·보급하는 한편 이듬해부터는 세계지식재산기구 한국신탁기금을 활용해 8개국에서 총 10회의 경진대회를 개최해 왔다.
특히 2014년 베트남에서 열린 적정기술 경진대회가 현지 국영방송을 통해 소개되면서 자국민들이 대회 성격과 특허(지식재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관심을 높여가는 계기를 갖게 했다.

임현석 특허청 다자기구팀장은 “이번 대회가 중미권 지역과의 지재권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 생각하고, 앞으로도 전문가 및 국제기구와 함께 우리가 강점을 지닌 지식재산 분야에서 개도국에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사업을 계속해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