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적 점검 측량 드론 시대 ‘개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21일 사호지구 지적재조사 사업에 무인비행장치 ‘드론’을 투입했다.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21일 사호지구 지적재조사 사업에 무인비행장치 ‘드론’을 투입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광주시 광산구, 사호지구 지적재조사에 드론 투입"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가 21일 사호지구 지적재조사 사업에 무인비행장치 ‘드론’을 투입했다. 지적재조사에 드론을 투입한 것은 광주에서 최초 사례이다.
광산구는 이날 오후 3시 사호동에서 드론을 띄웠다. 한국국토정보공사에 의뢰한 사호지구 지적재조사 사업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다.

한국국토정보공사가 보유한 이 드론은 최대 속도 초당 22m, 최대 비행고도 4500m에 달하는 고성능 드론이다. 광산구는 이 드론을 이용해 675필지, 약 45만㎡에 달하는 사호지구 촬영을 1시간 만에 마쳤다.

드론 측량의 최대 장점은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1200만 화소를 자랑하는 고성능 카메라를 탑재해 지형지물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밭고랑까지 선명하게 볼 수 있어 기존의 위성사진이나 항공사진으로는 불명확한 지역도 정확하게 판독한다는 것이 광산구의 설명이다.
광산구 관계자는 “시간을 절약하고, 보다 선명한 자료로 정확한 행정을 할 수 있는 일석이조 효과를 보고 있다”며 드론을 활용한 것에 만족했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 다른 사업지구 지적 행정에도 드론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지적재조사사업은 일제강점기에 작성된 지적도의 경계와 실제 경계가 일치하지 않는 지적불부합지를 현실경계에 맞게 재정리하는 사업이다.

광산구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국비 1억5000만 원을 투입해 한국국토정보공사를 대행자로 지정, 사호지구 지적재조사 사업을 진행했다. 광산구는 이번 재조사 결과를 토대로 경계결정위원회의 경계결정을 거쳐 토지소유자의 이의신청 접수를 받은 후 경계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