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하이브리드 형태 IoT 전용망 구축…IoT 상용화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SK텔레콤이 하이브리드 형태의 사물인터넷(IoT) 전용 전국망을 연내 구축하고 IoT 상용화에 나선다.

SK텔레콤은 22일 서울 중구 을지로2가 삼화타워에서 언론포럼을 개최하고 'SK텔레콤의 IoT 상용화 준비 현황'을 발표했다.
차인혁 SK텔레콤 IoT사업본부장은 "기존 데이터망 기술인 LTE-M은 전국에 상용 적용이 완료됐으며 저전력 IoT 전용망 기술인 LoRa는 장비개발을 완료해 연내 국내 최초 전국망을 구축, 하이브리드 형태의 IoT 전용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차인혁 본부장은 "현재 기준으로 LTE-M과 LoRa 디바이스 개발은 완료된 상태이고, 각종 센서들을 활용한 미터링, 모니터링, 트레킹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IoT 플랫폼인 씽플러그(ThingPlug)를 통해 누구나 쉽게 사물(Thing)들을 플러그인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스마트카, 개인 디바이스, 스마트 홈, 스마트 폰, 산업용 센서, 보안, 조명 등 다양한 서비스가 지원 가능한 수평적 플랫폼이다.
씽플러그를 통해 다양한 IoT를 쉽게 연결·관리하고 오픈 API 기반의 서비스 개발 환경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데이터 분석 기반의 리포트 제공, 직관적인 UI 등 개발자 및 사용자 대상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IoT 활성화를 위해 플랫폼 개방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IoT 기기에 들어가는 칩과 모듈 10만개를 무료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IoT 전용 요금제도 신설할 예정이다.

차인혁 본부장은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지능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서비스 프로바이더가 망을 통해서 고객의 데이터를 받았다면, 고객동의를 받아서 다른 사업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SKT가 데이터 브로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 본부장은 "IoT 기기 모듈은 저가로 다량으로 소싱을 해서 개인 개발자나 스타트업들이 쓸 수 있게 10만개를 무료로 공급할 예정"이라면서 "또한 IoT 요금제를 혁신적으로 만들어서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