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네마다 톡톡튀는 마을특화사업 만들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일 오후2시부터 구청 대강당에서 각 동 주민자치위원장이 동별 마을특화사업 직접 발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지난해 을지로 상가 특성을 살린 마을특화사업 ‘홈 DIY 특강’ 등으로 각종 언론매체 주목을 받았던 중구가 올해도 새로운 마을특화사업을 발굴한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19일 오후 2시 구청 대강당에서 각 동 주민자치위원과 주민, 동장, 담당 직원 등 2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 마을특화사업 발표회’를 개최한다.
최창식 중구청장

최창식 중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각 동의 주민자치위원장이 마을만 독특한 사업 선정 배경과 추진과정, 주민참여, 향후 추진일정 등 독창성을 살려 프리젠테이션으로 마을특화사업을 직접 발표한다.

마을특화사업을 위해 연초 전문가 컨설팅을 참고로 해 각 주민자치위원회마다 1월부터 여러차례 아이디어 회의와 주민 의견수렴을 통해 지역특색에 맞는 우리 동네 마을사업을 찾아냈다.

각 동마다 마을사업 추진단을 구성해 마을이 지닌 자원, 강점, 약점, 잠재력, 문제점 등을 분석, 이런 과정을 거쳐 최상 성과를 낼 수 있는 사업을 선정했다.
남산으로 올라가는 숨은 옛길을 간직한 회현동의 ‘남산옛길 걷기 동아리’, 중림동 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공유사업 ‘우리동네 공구도서관’, 저소득층 학습 지원 등으로 자치회관 청소년센터를 활성화하는‘청소년 마을과 함께 희망 날개를 달다’등 참신하고 독특한 사업들이 소개된다.

이번 발표회는 영락교회 여성공연팀과 예원중학교 청소년 공연팀도 참여해 풍성한 볼거리를 마련해 마을 축제와 화합의 장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이날 외부전문가 2명, 구 간부 4명의 심사위원외에 보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올해 처음 청중평가단을 도입한다. 마을특화사업 적정성, 주민주도(참여도), 선정과정, 창의성, 기대효과 등을 평가해 최우수 1개동, 우수 2개동, 장려 4개동이 선정된다.

또 전문심사위원은 평가와 함께 동별 마을특화사업에 대해서도 자문할 예정이다.

지난 해에는 을지로동이 최우수상을, 중림동과 소공동이 우수상을, 신당동과 청구동이 장려상을 받았다.

최창식 구청장은 “그동안 여가ㆍ취미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되던 자치회관을 주민들의 참여와 소통 공간으로, 나아가 마을특화사업을 통해 공동체를 형성하고 지역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