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희준의 육도삼략]"대만 지대공 미사일 포대 늘려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 랜드연구소 보고서에서 권고

중국이 군사력 현대화를 통해 대만 국경 너머까지 전력을 투자할 능력을 키우고 있다. 특히 중국은 항모킬러 둥펑-21D, 괌킬러 별명이 붙은 둥펑-26 등 초음속 탄도미사일과 사거리 400km의 러시아제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 S-400, YJ-91 레이더 파괴미사일 등에 집중투하면서 대만의 함정과 전투기들을 옴짝달싹도 못하게 하고 있다. 대만은 이에 대응해 F-16 전투기 개량과 초음속 대함 미사일 개발과 배치, 자체 잠수함 건조를 추진하고 있지만 전력열세는 극명하다. 대만은 중국의 압도적인 전력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 미국의 민간 씽크탱크인 랜드연구소는 꽤 타당성있는 대안을 제시했다. 대만이 받아들일 가능성이 낮다는 게 문제다. 한정된 예산으로 제한된 재래식 무기만 만들어서는 중국과의 전력격차를 좁히지 못해 대만의 안보는 늘 백척간두의 처지에 노출될 것으로 보인다.


◆랜드, "대만 지대공 미사일 포대 숫자 늘려라" 권고=미국의 랜드연구소는 지난 5일 ‘대만의 공중 방어 대안들: 비용과 운용 편익 비교 평가’라는 보고서에서 대만에 미국국산 전투기와 미라지 2000-5 전투기를 퇴역시키고 절감된 예산을 기동식 지대공 미사일(SAM) 방어망 구축에 투입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는 전투기와 함정, 미사일에 투자하고 있는 대만의 증력증강 방향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연구소는 4가지 대안을 제시했다. 현행대로 F-16과 IDF 경국전투기, 미라지 전투기 등 328대의 전투기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첫째다. 두 번째는 F-16 전투기는 유지하고 나머지 전투기는 퇴역시키며 절감된 예산은 패트리엇 포대 4개와 방공소대 21개를 만드는 데 투자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보유 전투기를 전량 퇴역시키고 F-35B를 도입하는 것이며 네 번째는 F-16 50대만 남기고 나머지 전투기는 전량 퇴역시키는 대신 패트리엇 포대 13개와 방공소대 40개를 새로 만드는 것을 포함해 SAM 투자를 늘리는 것이다.

랜드 연구소의 이런 대안 중 두 번째를 권고했다. 즉 F-16을 소량 개량하고 절감된 예산을 미국이 개발 중인 지상형 지대공 미사일인 IFPC-2를 본떠 방공소대를 다수 만드는 데 쓰라는 것이다. IPFC-2는 각각 발사관 15개를 적재한 다목적 미사일 발사 트럭 4대, 레이더, 지휘통제소 등으로 구성돼 있다. 미사일은 미 공군의 AIM-9X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과 AIM-120 암람 미사일의 지상발사형이다.

중국의 미사일 전력은 대만 전투기를 분명하게 제압할 수 있어 첫 번째 안을 쓸모가 없다. F-16 감축 또한 전투기와 군 사기를 중시하는 대만 정치권의 분위기 탓에 불가능하다. 보유전투기 전량폐기와 F-35B 대만의 F-16 개량 희망의사와 F-35의 기술적 결함 탓에 역시 선택하기 어려운 대안이다. 랜드연구소가 이번 보고서에서 감안은 하지 않았지만 잠수함 8척 자체 건조계획이 예산을 급격히 소진시킬 수 있다는 점도 고가 전투기 구매의 걸림돌로 작용한다.
중국판 F-15로 통하는 J-11

중국판 F-15로 통하는 J-11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만 맹폭할 J-11B와 1500발의 단거리 탄도탄 =랜드연구소가 이 같은 방안을 제안한 것은 중국군의 군사력 증강을 볼 때 기존 전투기 도태가 현명하다고 본 데 따른 것이다. 중국은 최첨단 전투기와 지대지미사일, 육상공격순항미사일을 급속도로 조달하고 있고 폭격기도 개량해 배치하고 있다. 중국의 제2포병부대는 약 1500발의 재래식 탄두 탑재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대만공군이 작전하지 못하도록 50발이 타격할 것이라는 추측도 있다.

이에 따라 전쟁이 발생하면 개전 초 몇 시간 안에 대만의 공군기지들은 전투기와 미사일의 맹폭으로 대파되고 일부 전투기가 생존한다고 하더라도 활주로가 분화구처럼 숭숭 뚤려 이륙이 어려울 것으로 랜드연구소는 전망했다.


보고서는 특히 대만을 위협을 무기로는 PL- 15 공대공 미사일로 무장하고 탐지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능동전자주사위항배열(AESA) 레이더를 탑재한 중국 공군의 J-16 업그레이드형인 J-11B 전투기를 꼽는다. 러시아의 수호이 27를 라이선스 생산한 이 전투기를 길이 22m, 최고속도 마하 2.35에 항속거리는 최대 3530km에 이른다. 서방의 F-15에 필적하는 전투기다.

S-400 제원(리아노보스티)

S-400 제원(리아노보스티)

원본보기 아이콘


이밖에 러시아제 수호이 35 전투기와 사거리 400km로 대만 전역을 사정권에 넣은 S-400지대공미사일 시스템, 중국이 개발 중인 스텔스 전투기 J-20과 J-31 등도 대만을 위협하는 첨단 무기들이다.

보고서는 단호하고 유능한 조종사가 조종하는 F-22와 F-35만이 J-16 등 중국의 4세대 이상 전투기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았다.

그렇지만 실상은 전혀 다르다. 대만은 F-16C/D 블록 50/52 전투기 도입을 추진하는 반면 F-35B 단거리 수직이착륙기 구매는 꺼리고 있다. 미국은 F-16 C/D 판매를 거부하고 대만이 사용 중인 F-16A/B 블록 20 전투기의 개량만 허용했다.

대만판 패트리엇 미사일 TK-2

대만판 패트리엇 미사일 TK-2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 전투기 위협하는 대만판 패트리엇-3 TK-2/3=랜드가 F-16 개량 숫자를 줄여 절감된 예산을 방공망 구축에 투입하는 대안을 권고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귀결이다. 대만은 11개 조기 경보 레이더 기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패트리엇-3 포대를 수도 타이페이 등 3개 도시 주변에 7개 포대를 배치해 놓고 있다. 또한 대만판 패트리엇 미사일 천궁(TK)-2/3 SAM 포대를 중국 푸젠성에서 16km 떨어진 퉁인섬의 화강암 속 기지를 비롯해 가오슝 등 6곳의 지하기지에 배치해 놓고 있다.

중산과학원이 개발한 TK-2 미사일과 TK-3 미사일은 사거리가 각각 200km와 300km로 중국 본토의 중국군 전투기와 대만 해협 상공을 나는 중국 전투기에 직접 위협이 된다. 1개 포대는 발사관 4기를 갖춘 견인 트럭 탑재 발사대 10개로 구성된다.

TK-2는 길이 5.673m, 지름 42cm, 무게 1135kg, 탄두중량 90km다. 최고속도는 마하 4.5다. 게다가 능동 추적기를 탑재하고 있어 레이더가 유도를 하지 않아도 표적을 찾아 날아간다. 탄도탄 요격능력도 일부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패트리엇-2보다는 성능이 좋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한정된 국방예산과 중국이 압도적인 재래식 전력 때문에 대만이 어쩔 수 없이 선택한 비대칭 전력이요, 자체 반접근 지역거부(A2AD) 능력인 것이다. 중국과 함정 대 함정, 전투기 대 전투기로 맞붙는 대신 대만은 중국이 대만해협에서 작전하는 능력을 위태롭게 할 무기 체계를 갖추고 있는 셈이다.

그렇지만 고정식 미사일 기지에다 기동력이 떨어지는 미사일 발사대는 유사 시 중국 미사일과 전투기 공격의 첫 번째 제물이 될 공산이 크다는 게 흠이다. 그래서 랜드연구소는 지대공 미사일 포대 숫자를 늘리고 미국 육군이 현재 개발 중인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을 본떠 방공 미사일 소대 숫자를 늘릴 것을 권고한 것이다.

랜드 연구소의 이 같은 권고가 대만에 먹힐지는 미지수다. 랜드연구소는 대만에 대한 중국의 위협을 감안할 때 IDF와 미라지 등의 도태가 현명한 것으로 보지만 대만은 전투기를 포기할 생각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대만이 F-16은 물론 IDF의 개량을 추진하고 있는 것만 봐도 그렇다.



박희준 논설위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