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糖과 전쟁]정부, '설탕과 전쟁'…총 열량의 10% 이내로 관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정부가 비만과 당뇨 등 만성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설탕과의 전쟁'에 나선다.

우리 국민의 당류 섭취량이 과도한데 특히 청소년층의 당류 섭취가 크게 늘고 있고, 30세 이상 성인 940만명이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고위험군에 속하는 등 건강을 위협한다는 판단에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7일 덜 달게 먹는 식습관, 어린이ㆍ청소년 대상 당류 함량이 높은 식품의 판매제한 확대, 당류 정보 확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당류 저감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식약처는 이번 종합계획에 따라 우리 국민의 당류 적정 섭취를 유도해 2020년까지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하루 열량의 10% 이내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하루 총 2000kcal를 섭취하는 성인의 경우 200kcal(당으로 환산 시 50g), 무게 3g인 각설탕 16~17개 수준으로 설탕 섭취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가공식품으로부터 당류 섭취량이 하루 열량의 10%이상을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질병 발생 위험이 비만은 39%, 고혈압은 66% 높다는 게 식약처의 조사 결과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비만에 따른 사회적 비용은 연간 6조8000억원에 달하는 등 매년 증가 추세다.
종합계획은 국민 개개인의 식습관과 인식 개선, 당류를 줄인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당류 저감화 추진기반 구축 등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식약처는 먼저 어린이ㆍ청소년 대상 당류 줄이기 교육을 강화하고, 시럽ㆍ탄산음료 줄이기 운동 등 당류 적게 먹기 국민실천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영양표시 의무 대상 식품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가공식품에 당류의 '%영양성분 기준치' 표시를 의무화해 당류 섭취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영양표시 의무 대상 가공식품을 2017년까지 시리얼류, 코코아가공품 등, 2019년까지 드레싱, 소스류 등, 2022년까지는 과ㆍ채가공품류 등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탄산음료, 캔디류 등에 대한 고열량ㆍ저영양 식품표시를 의무화하고, 자판기 음료의 당류 자율 표시도 추진한다.

식품 산업체에 당류를 줄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보급하고, 식품별 당류 낮추기 목표와 연도별 저감 가이드라인도 제시하기로 했다. 가정ㆍ급식소와 외식업체에는 당류를 줄일 수 있는 조리법과 메뉴 개발을 지원한다.

어린이ㆍ청소년을 대상으로 당류 함량이 높은 식품 판매를 제한하고, 키즈카페, 과학관, 수련원 등 어린이ㆍ청소년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에서 탄산음료 등의 판매 제한도 권고하기로 했다.

어린이 기호식품임에도 제도에 반영되지 않았던 빙수, 슬러시, 밥버거 등을 기호식품에 포함시켜 고열량ㆍ저영양 제품 기준에 포함되면 학교 매점과 주변 우수판매업소에서 판매를 금지한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의 자발적인 당류 저감 노력을 이끌어 낸다는 것이다.

학교 내 커피자판기도 실태조사와 하반기 입법예고를 거쳐 연내에 모두 철수토록 하고, 학교ㆍ학원주변 식품 판매점에서 소용량 음료를 우선 판매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당류 섭취량과 만성질환과의 관련성 등에 대한 연구는 물론 식품에 들어있는 당류 함량을 정기적으로 조사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평균 총당류 섭취량(2013년 기준)은 72.1g(하루 열량 섭취량의 14.7%)으로 2007년보다 21% 늘었다. 연령별로는 12~18세의 총당류 섭취량이 가장 많았는데 이들은 하루 81.4g을 섭취했고, 남성이 76.5g으로 여성(67.7g)보다 더 많았다.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은 19~29세가 59.0g으로 가장 많았고, 이들 연령대에서는 2명 중 1명이 섭취기준인 열량대비 10%를 초과했다.

가공식품 중 당류 섭취가 가장 많은 식품은 음료류다. 우리 국민은 음료류를 통해 하루 평균 13.9g의 당류를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 다음으로는 빵ㆍ과자ㆍ떡류(6.12g), 설탕 및 기타 당류(5.8g) 순이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