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MF "中 세계경제 '리스크' 진원지로…파급효과 더 커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발 충격 상시화되나…IMF, 中 당국에 투명성 요구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중국을 포함한 신흥국가들이 세계 자산시장을 흔들고 있다고 국제통화기금(IMF)이 4일(현지시간) 경고했다.

IMF는 이날 발표한 국제금융안정 보고서에서 최근 세계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에서 일어난 변화의 3분의 1은 신흥국가의 자산시장 변동 때문에 일어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신흥시장이 선진국 주식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 역시 28% 증가했다.
신흥국가들이 글로벌 경제에 편입되는 과정에서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진 것이다. 세계화로 인해 각 국가의 경제가 서로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졌다. IMF에 따르면 세계 각국 경제의 연관도는 1995년 50%에서 지난해 80%로 상승했다.

신흥시장 중에서도 가장 영향력이 큰 국가는 중국이다. 지난 1월 7일 상하이종합지수가 하루 만에 7% 떨어지자, 미국과 일본, 호주 등의 증시가 일제히 하락한 것은 중국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예이다.

중국의 금융시스템이 전면 개방되지 않은 만큼 직접적인 영향력은 미국이나 일본 등에 비해서는 다소 떨어진다. 예를 들어 6조7000억달러 규모로 세계 제 3위인 중국의 채권시장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해외 국부펀드나 중앙은행에게 문호를 개방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간접적인 영향력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 IMF는 보고서에서 "중국은 특수한 나라"라며 "최근 5년간 중국 성장률과 관련된 뉴스가 세계 자산시장에 미친 영향은 3배나 뛰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세계 금융ㆍ자산시장에 '중국발 충격'이 더욱 빈번해질 수도 있다는 것이 IMF의 경고다. 가스톤 겔로스 IMF 금융ㆍ자본시장 부문 책임자는 "중국발 세계 경제 파급효과가 아직은 작지만 중국이 세계 금융시스템의 일부로 편입 될 수록 파급효과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선진국들은 신흥국들의 위기상황을 고려하며 정책을 마련하고, 중국 등 신흥국들은 정책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IMF는 조언했다. IMF는 "중국이 세계 금융시스템에서 중요도가 높아진 만큼, 금융당국은 정책결정에 있어 시장과의 의사소통을 제때 명확하게 해야 한다"며 "정책 목표ㆍ전략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데도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