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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지역 중기 제품 우선구매 공시제 2년만에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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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2조 6천억 원…총 구매액의 83%로 목표 초과 달성"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가 지역 중소기업 성장과 청년 고용 창출을 위해 시행한 지역 중기 제품 우선구매 공시제가 시행 2년 만에 구매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등 정착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2015년 지역 중기 제품 구매 실적을 집계한 결과 2조 6천 15억 원을 기록, 전년보다 3천 113억 원이 늘었다. 이는 총 구매액(3조 1천 212억 원)의 83.3%를 차지한 규모로, 당초 목표인 75%를 크게 웃돌았으며 전년(71.2%)보다 12.1%포인트가 상승한 것이다.

지역 중소기업 제품 우선구매 공시제는 전남지역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라남도와 22개 시군, 전남개발공사, 여수시도시공사 등 25개 공공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중소기업 제품 전체 구매액 대비 일정 비율 이상을 지역 중소기업 제품으로 구매하는 제도로 이낙연 도지사의 주요 공약사항이다.

전라남도는 중소기업 제품 구매 실적이 대폭 증가한 이유로 22개 시군이 각종 입찰 시 지역 제한을 활용하고, 사소한 소모품일지라도 지역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노력한 점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전남에서 생산되지 않아 불가피하게 타 지역에서 구매할 수밖에 없는 제품과 100억 원 이상 공사나 3억 3천만 원 이상 물품·용역(도 기준)은 전국 입찰을 할 수밖에 없어 도내 중소기업제품 우선구매의 한계점으로 분석됐다.
전라남도는 올해 지역 중소기업 제품 우선구매 목표를 2조 7천 582억 원으로 설정했다. 이는 중소기업 제품 총 구매 예정금액(3조 2천 774억 원)의 84.1%에 달한다. 이외에도 여성기업, 장애인기업, 사회적기업에 대한 구매 목표도 함께 설정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해나갈 계획이다.

신재춘 전라남도 중소기업과장은 “지역 중소기업은 13만 3천여 개로 전체 사업체 수의 92.9%에 달하고 29만 7천 명이 종사하는 지역경제의 근간”이라며 “도와 시군, 공공기관부터 앞장서 중소기업들의 성장과 판로 확대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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