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시농업의 날 아시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월2일 강동구 명일근린공원내 공동체텃밭서 '도시농업의 날' 행사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도시농업의 날을 아시나요?

4월2일 오후 1시 강동구 명일근린공원 공동체텃밭(강동구 상일동 145-6)에서 '도시농업의 날 기념식'이 개최된다.
4월11일 ‘도시농업의 날’을 맞아 농림식품축산부와 함께 주최, 도시농업포럼, 도시농업시민협의회가 주관한다.

‘도시농업의 날’은 지난해 4월11일 도시농업 전국네트워크 발족 시 도시농업단체들이 자체 선포했고 농림축산식품부에 법정기념일로 제정을 건의한 바 있다.

도시농업의 날은 친환경 도시농업의 순기능을 널리 알리고 도시농업인들이 모여 화합의 장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이 날 행사에서는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참석해 도시농업의 날 기념사를 하고 이해식 강동구청장의 텃밭개장 인사말에 이어 농민·도시농부 ·농림부 간 ‘도농상생 및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할 도시농업 활성화 협력 협약’ 이 체결된다.
명일근린공원 공동체텃밭

명일근린공원 공동체텃밭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어 공동체텃밭 내 위치한 씨앗도서관 개관 현판식 제막, 도시텃밭에 씨앗 파종 및 모종심기 등이 진행된다.

이외도 농림부에서 준비한 텃밭꾸러미 나누기(채소·허브 모종 2만주, 채소종자 3000봉, 산림묘목 3000주), 강동친환경농산물생산농가협의회와 화훼농가가 참여하는 농산물 직거래 장터 등이 열릴 예정이다.

기념식에는 도시농업포럼,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 등 도시농업단체를 비롯 농민단체, 주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강동구는 지난달 26일 둔촌텃밭을 포함 지역내 6개 도시텃밭 개장식을 개최한 바 있다.

4월2일은 명일근린공원내 공동체텃밭, 역사생태공원텃밭을 개장하고 본격적으로 올해 도시농사를 시작한다.

구는 2020년 ‘1가구 1텃밭’을 비전으로 2010년 전국 최초로 ‘친환경 도시농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국공유지 임차 등 다양한 방법으로 텃밭을 늘려갔다.

현재는 서울 자치구 중 최대 규모인 15만1616㎡ 텃밭(7000구좌)을 확보해 도시민들에게 분양하고 도시양봉, 약초학교, 토종학교 등 다양한 도시농업 프로그램을 운영, 도시농업 저변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또 우리 고유의 전통 작물을 보존하고 널리 보급하기 위해 토종씨앗 150여종이 보관된 ‘씨앗 도서관’을 개관한다.

이 날 행사에서 대산가지, 담배상추, 대화초(고추씨) 등 6종의 토종종자를 참석자들에게 나누어 줄 예정이다.

이해식 구청장은 “도시농업의 날을 도시농업 선도구인 강동구에서 개최하게 되어 매우 의미있고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더 많은 주민들이 도시농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 발굴, 추진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