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아파트입주자대표 스마트폰으로 뽑는다

최종수정 2016.03.18 22:51 기사입력 2016.03.18 22:51

댓글쓰기

관악구, 공동주택 관리 투명성 확보 위한 온라인투표 지원사업 추진...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58개소 대상으로 전자투표에 필요한 스마트폰 모바일 앱 설치비 등 지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얼마 전 서울의 대표적 부촌으로 꼽히는 지역의 아파트에서 입주자대표회장 선거의 공정성 시비로 투표함 탈취와 경찰 출동 등 소란이 벌어져 한 달째 파행을 빚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

이 곳뿐 아니라 아파트입주자 대표선거 과열로 법정다툼이 나기도 한다.

유종필 관악구청장

유종필 관악구청장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공동주택 관리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온라인투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온라인투표 지원사업’은 아파트 입주자대표 등을 선출시 입주자 참여 활성화를 통해 주민들의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

특히 아파트 관리 등에 있어 관리비 사용 등을 점검하는 주요 감시자는 주민이지만 아파트 입주자 대표 선거 투표율은 10~20% 남짓 밖에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구는 주민들이 스마트폰 모바일 앱을 통해 아파트 관리에 직접 참여하고 이웃 간 소통할 수 있도록 전자투표 방식을 도입하기로 하고, 스마트폰 모바일 앱 설치비와 이용 수수료 등을 단지 당 최대 300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동 대표 선출, 입주자대표 회장, 감사 등 임원 선출이나 관리규약 개정, 주민 설문조사 등 의사결정이 필요한 사항을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전자투표로 결정하게 되는 것.

구는 5월31일까지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주택법시행령 제48조, 300가구 이상의 공동주택, 150가구 이상으로 승강기가 설치된 공동주택 등)을 대상으로 신청 받는다.

참여를 원하는 아파트는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관리소장 명의로 온라인투표 지원사업 신청서 등을 작성해 주택과로 방문하면 된다. 이메일(goosung@ga.go.kr), 팩스(879-7831)로도 신청가능 하다.

이승영 주택과장은 “뒷돈 거래, 관리비 횡령 등 각종 아파트 비리 오명을 쓰고 있는 아파트대표회의 선거 등을 투명하게 치르고 아파트에 필요한 사항을 주민들이 직접 결정하기 위한 ‘온라인 투표’에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말했다.

주택과(☎ 879-6331)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