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운동·목욕 후에는 20~30분 지나 체온 측정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식약처, 올바른 체온계 사용법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외부에서 실내로 들어온 후나 운동, 목욕 후에는 신체가 안정 되도록 20~30분 정도 지난 후 체온을 측정하는 것이 좋다. 실내외 온도차가 심한 경우 체온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올바른 체온계 사용방법'을 밝혔다.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귀적외선 체온계의 측정은 3회를 권장하고, 값이 다를 경우에는 최고값을 사용하는 것이 맞다.

귀적외선 체온계는 귀(고막)에서 나오는 적외선 파장을 적외선 센서로 감지해 체온을 측정하는 제품이다. 귀를 약간 잡아당겨 이도(耳道)를 편 후 측정부와 고막이 일직선이 되도록 해야 한다.

체온계가 고막이 아닌 귀 벽으로 향하면 체온이 잘못 측정될 수 있다. 측정용 필터가 일회용인 경우에는 반드시 새로운 필터로 교환해 사용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사용한 필터를 그대로 쓰면 중이염과 같은 전염병에 노출될 수 있다. 수영이나 목욕 등으로 귓속이 젖었을 때는 귀에 상처를 입을 수 있으므로 귀적외선 체온계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전자식체온계는 열에 민감한 반도체의 온도 변화를 이용해 구강(혀밑), 겨드랑이, 항문 등에서 체온을 측정하는 제품이다. 겨드랑이 체온은 구강이나 항문에 비해 정확성이 낮으므로 정확한 체온이 필요한 경우 구강이나 항문 측정을 권장한다. 항문에서 체온을 측정하는 방법은 영ㆍ유아에 적합한 방법이다.

피부적외선체온계는 이마나 귀 뒤쪽 표면의 온도를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체온을 측정하는 것으로, 측정부위에 머리카락, 땀 또는 이물질 등이 묻어있는지 확인해 청결하게 하고 체온을 측정해야 한다.

체온계를 구입할 때는 제품에 부착된 표시사항을 통해 의료기기로 허가 또는 인증된 제품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의료기기제품정보방 홈페이지(mfds.go.kr/med-info)에서 업체명, 품목명, 모델명 등을 입력ㆍ검색하면 허가ㆍ인증된 체온계인지 확인할 수 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