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양대·석촌호수길·성북로, 걷고 싶은 보행 랜드마크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9일 조성계획 밝혀...한양대 일대는 음식문화카페 거리, 석촌호수길은 동남권 대표관광지, 성북로는 문화예술 중심지로 각각 변신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올해 안에 성동구 한양대 일대, 송파구 석촌호수길, 성북구 성북로 등 서울의 부도심 3곳이 특색있는 매력과 개성을 느낄 수 있는 이색 보행 랜드마크로 조성된다.

9일 서울시에 따르면, 성동구 한양대 일대는 한양대~왕십리역사간 1200m 구간이 '음식문화 카페거리'로, 석촌호수길은 석촌호수 교차로~석촌호 교차로간 610m 구간이 쇼핑·문화·역사를 잇는 '동남권 대표 관광지'로, 성북구 성북로의 성북초교 교차로~한성대입구 교차로간 850m 구간은 도심 북부의 '문화·예술 중심지'로 각각 탈바꿈한다.
현재 기본설계 단계로, 시-자치구-주민-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의 충분한 검토와 협의를 통해 4월 중 설계안을 확정하고 공사에 들어가 연내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이곳에 장애인 등 보행약자도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턱과 경사를 낮춘 무장애 보도를 조성한다. 지역별 여건에 따라 보행전용거리, 보행자 우선도로, 대중교통전용지구 등 다양한 유형으로 개선이 이뤄진다.
한양대 일대 보행거리 조성계획

한양대 일대 보행거리 조성계획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양대 일대는 대학가라는 문화적 특성을 극대화해 젊음이 넘치는 '음식문화 카페거리'로 조성된다. 포루투갈 아구에다의 우산거리가 모델이다. 이면도로 전반을 보행자 우선거리로 조성하고, 구간별 특성을 살린 다양한 테마거리로 만들어 간다.
석촌호수길 일대 보행거리 조성계획

석촌호수길 일대 보행거리 조성계획

원본보기 아이콘

석촌호수길은 곧 완공될 제2롯데월드와 석촌호수, 석촌고분군을 연결하는 중심도로를 개선하고 향후 이 일대를 방문하는 내·외국 관광객을 위한 보행환경을 조성해 '동남권 대표 관광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 4차로를 3차로로 축소해 보도공간을 확대하고, 주민이나 관광객들이 쉴 수 있도록 도로변에 의자와 탁자를 놓은 파클릿(parklet)과 관광버스 정차면 등을 확보해나갈 예정이다. 기존에 있는 울창한 가로수는 최대한 보존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 일대의 관광, 역사자원을 연계하는 석촌호수로 18길(석촌호수로~석촌동고분동) 사업과 연계해서 보행환경 개선은 물론, 지역 특색에 맞는 축제와 행사를 발굴하고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성북로 보행거리 조성계획

성북로 보행거리 조성계획

원본보기 아이콘

간송미술관, 심우장 등 미술관과 유적지, 음식점 등이 밀집한 성북로는 도심 북부의 문화?예술 중심지로 재탄생한다. 차로를 기존 6차로에서 2차로로 줄이는 획기적인 도로 다이어트를 통해 보도폭을 최소 8m~최대 20m까지 대폭 넓히고 여기에 소규모 공연장, 상설 전시관, 거리카페 등이 들어선다.

시는 기존에 보도가 단절됐던 구간들을 연결해 보행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교통정온화 기법 등을 도입해 차량 속도를 줄일 예정이다.

선잠단지 앞 박물관 특화거리 조성 사업과 연계해 성북로 일대를 간송미술관, 성북구립미술관, 우리옛돌박물관, 한국가구박물관 등 역사·문화시설을 잇는 '문화·예술 클러스터'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다.

신용목 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그동안 도심 중심으로 이뤄졌던 '걷는 도시, 서울'의 보행 네트워크를 부도심을 비롯한 시 전역으로 확대하고자 한다”며 “지역 고유의 매력과 특색을 보호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보행자의 안전도 지킬 수 있도록 자치구, 지역주민,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조성 후에도 지속 모니터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