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구 경제도시 도약 초읽기...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 등 건설 박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는 연내 토지보상과 착공 시작 등 본격적인 궤도 올라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친환경 경제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개청 이래 최대 개발사업인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 엔지니어링복합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위한 준비도 착실히 진행 중이다.
3개의 업무단지 조성은 강동구를 새롭게 변화시킬 미래 성장동력으로 특히 올해는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 내 입주할 기업에 토지공급이 시작되고 엔지니어링복합단지 또한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중요한 시기다.

이런 핵심사업들을 집중적이고 일관성 있게 추진하기 위해 올 1월 성장전략사업단 조직을 신설해 사업추진에 급물살을 타고 있다.

우선,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고덕동 345번지 일원, 23만4523㎡) 조성사업은 현재 토지보상이 진행 중으로 상반기 중 입주기업에 토지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 조감도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업무단지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는 계획 수립과 아울러 우량기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케아 등 대규모 유통시설 입점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2월 민관 상생협의체를 구성, 중소상인과의 협력발전 방안 마련과 주민 일자리 창출, 기업의 사회공헌사업 참여를 위한 노력 또한 놓치지 않고 있다.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 조성과 함께 공들이고 있는 사업은 엔지니어링복합단지(상일동 404번지 일원, 7만8144㎡) 조성 사업이다.

상반기 중 도시관리계획변경 결정을 완료하기 위해 서울시, SH공사 등 관계기관과 함께 협업체계를 구축, 추진 중이며 연내에 토지보상과 착공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엔지니어링복합단지가 조성되면 인근 첨단업무단지에 입주 중인 엔지니어링 업종과 IT업종, BT 업종 등과 함께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엔지니어링복합단지 조감도

엔지니어링복합단지 조감도

원본보기 아이콘

고덕강일지구 내에 조성될 자원순환센터 건립도 강동구 미래를 이끌 핵심 사업이다. 기존의 폐기물처리시설을 철거하고 지하에 자원순환센터를 현대식 친환경시설로 건설하는 동시에 지상부는 기후변화센터, 공원 등을 건설해 주민친화형 도시기반시설로 조성한다.

구는 자원순환센터가 미래에 직면하게 될 쓰레기 대란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중요한 시설이라 판단하고 있다.

이천시, 하남시, 송파구 등 다른 지자체의 폐기물처리시설 현황을 벤치마킹하는 동시에 SH 공사 등 유관기관과 협의, 친환경적인 시설로 구축해 나가기 위해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이해식 구청장은 “업무단지 조성과 자원순환센터 건립은 강동구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을 심장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미래 강동의 성장 동력이 될 이들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ELINE>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