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노원구 청소년들 흡연 제로 도전

최종수정 2016.02.28 14:21 기사입력 2016.02.28 14:21

댓글쓰기

청소년 대상 3월부터 12월까지 흡연 제로 위한 금연 프로그램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청소년 건강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청소년 흡연제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흡연 청소년을 대상으로 금연 프로그램을 운영해 흡연 폐해에 대한 인식률과 금연 실천율을 향상시킨다는 취지다.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기 흡연은 니코틴 중독, 폐기능 저하, 천식 등 건강상 피해 뿐 아니라 우울증, 약물남용, 청소년 비행의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15세 이전에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경우에는 폐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비흡연자의 18.7배에 달한다.

청소년 흡연율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흡연하는 중·고등학교 남학생은 10명중 1명으로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구는 3월부터 12월까지 흡연 제로를 위한 금연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우선 매주 월, 수, 금요일 3개반을 편성, 1회기 6주 과정(1주에 1회) 프로그램에 지역의 중·고등학교 흡연학생 200명이 참여토록 해 등록 학생 가운데 40% 이상이 금연할 수 있게 한다는 목표다.

프로그램은 1주차 ‘흡연제로 프로그램’ 소개, 등록 및 서약서 작성, 일산화탄소 및 소변 니코틴 검사, 금연일 설정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특히 희망학생에 대해 ‘금연성공지원금 금연클리닉’에 등록토록 할 방침이다.

2주차에는 일주일 중 흡연욕구가 가장 심했던 날을 떠올리며 충동 수준과 흡연이유, 성공할 자신 정도, 성공한 후의 기분 등에 관한 ‘흡연일지’를 작성하고, 흡연으로 인한 문제점과 고민들을 상담하는 시간도 갖는다.

3주차에는 흡연의 폐해 동영상 시청, 모형을 통한 교육, 흡연일지를 통한 흡연상황을 분석한다.

또 4주차에는 1개월, 1년, 10년 동안의 담배 가격 산출을 통해 산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상품이나 하고 싶은 것에 대한 ‘경제적 이득’을 계산해보고, 흡연 관련 ‘OX 퀴즈’ 풀기, 흡연거절 방법 상담 등을 진행한다.

5주차에는 스트레스 및 금단증상 상담, 금연경험 공유 및 반성 시간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6주차에는 금연 결심을 재확인, 일산화탄소 및 소변 니코틴 검사, 설문지 작성, 수료증 발급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구는 금연을 위한 지속적인 전화와 SMS 문자 발송을 병행해 등록학생을 6개월 동안 관리하고 금연클리닉 등록 학생 가운데 금연에 성공한 경우 2년간 금연성공 지원금도 지급할 계획이다.

김성환 구청장은 “흡연은 각종 발병의 근원이지만 문제는 처음 흡연경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데에 있다”면서 “구는 금연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금연성공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지역의 흡연 청소년들의 건강도 증진될 수 있도록 내실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는 2014년8월부터 금연구역에서의 흡연자 과태료 부과 재원을 금연에 성공한 구민에게 돌려주는 ‘Positive 인센티브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금연성공지원금은 금연클리닉 등록 이후 12개월 금연성공 시 10만원, 18개월 금연성공 시 10만원 상당 문화관람권, 24개월 금연성공 시 10만원 등 최대 30만원이 지급된다.

노원구 보건소 의약과(☎2116-4362)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