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올해 64개 읍면동 '복지허브'로 키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청

경기도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정부 주도의 '읍ㆍ면ㆍ동 복지허브화' 조기 안착을 위해 읍ㆍ면ㆍ동주민센터의 조직, 인력, 기능 강화에 나선다.

도는 먼저 읍ㆍ면ㆍ동주민센터에 기존 복지팀과 별도로 맞춤형 복지팀을 신설하고, 팀장을 포함해 3명 이상을 배치하기로 했다. 또 읍ㆍ면ㆍ동장에 복지직 또는 복지경력이 있는 사람을 배치하는 '읍ㆍ면ㆍ동장 복지경력 목표제'도 도입한다.
맞춤형 복지팀은 노인이나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사람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하게 된다. 특히 대상자별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서비스'와 지역 사회보장협의체 등과 연계하는 역할도 맡는다.

도는 복지 서비스가 강화되는 만큼 읍ㆍ면ㆍ동 주민센터의 명칭도 '주민복지센터'로 변경하기로 했다.

도는 올해 64개 읍ㆍ면ㆍ동주민센터를 대상으로 복지허브화를 추진한다. 도내 전체 553개 동에 대한 복지허브화는 2018년 마무리된다.
도는 복지허브화 조기 정착을 위해 복지전달체계 전담팀을 구성하고, 맞춤형복지팀 설치 후 업무분장 및 역할 등 시ㆍ군 특성에 맞는 컨설팅 지원에 나선다.

도는 특히 시ㆍ군ㆍ구별로 읍ㆍ면ㆍ동 복지허브화를 2개 이상 의무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일반구는 구별 2개 이상, 구가 없는 시ㆍ군은 인구 규모에 따라 50만 이상은 4개 이상, 20만~49만은 3개 이상, 20만 미만은 2개 이상이다. 예를 들어 구가 4개인 수원시는 8개 동에서 복지허브화가 추진된다.

또 읍ㆍ면ㆍ동 복지허브화 추진 시ㆍ군에는 리모델링비, 사례관리 사업비, 홍보비 등을 위해 1개소 당 2000만원을 지원한다.

도는 맞춤형복지팀 신설로 인력 확충에 어려움을 겪는 시ㆍ군을 위해 민간사례관리사 220명 등 민간전문가를 순환 배치해 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할 예정이다.

도는 아울러 맞춤형복지팀에 행정직을 배치할 경우 복지교육 의무화를 통해 맞춤형통합서비스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문환 도 무한돌봄복지과장은 "복지전달체계 개편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온 경기도가 읍ㆍ면ㆍ동 복지허브화의 성공적인 조기 안착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