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성공단 전면중단] 유일호 "개성공단기업 경영정상화까지 거래 유지해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민관합동간담회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월 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장관-경제단체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월 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장관-경제단체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개성공단 입주기업들과 거래업체들은 납품기한, 대금지급기한 등을 연장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뉴국제호텔에서 열린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민관합동간담회에서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경영 애로를 해소하는데 경제계가 한 마음으로 동참해달라"며 이 같이 밝혔다.

유 부총리는 "개성공단 관련 기업들이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경제계가 ‘상부상조’의 정신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며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대체생산지 마련 등을 통해 경영 정상화를 하는 과정 동안 거래업체들은 가급적 거래선을 유지해달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중소기업청을 중심으로 정부 합동으로 '기업전담지원팀'을 구성, 기업별로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있으며 기존 대출이나 보증에 대한 상환 유예, 만기 연장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국세와 지방세 납기 연장·징수 유예 등 우선 지원대책과 대체생산 지원방안 등 업계 수요를 고려한 지원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개성공단 입주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고용유지지원금, 생활안정자금 융자 지원 등 다각적인 생계지원 대책을 마련했다.

아울러 유 부총리는 "북한은 우리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구해왔던 대화와 신뢰 구축 노력을 한 순간에 무너뜨렸고 앞으로도 핵과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겠다고 공언하고 있다"며 "정부는 북한의 도발이 UN 안보리 결의에 대한 정면 위반이며 우리 안보와 민족의 장래에 대한 심각하고 중대한 위협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북한 당국이 오로지 핵과 미사일, 무력도발에 기댄채 체제 유지에만 골몰하고 있는 상황에서지금까지 방법으로는 핵개발을 포기시킬 수 없고 북한의 변화도 없다는 점이 분명해졌다"며 "정부는 이러한 도발의 악순환을 끊기 위해개성공단을 전면중단하는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북한 미사일 발사, 개성공단 전면 중단 등 북한 리스크에 따른 직접적인 경제적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최근 주요국 증시 하락, 환율 변동성 확대 등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나 중국 경기둔화 우려, 유가하락, 유럽 은행 부실 우려 등 글로벌 요인에 주로 기인한다는 것이 시장의 대체적인 평가"라고 지적했다.

유 부총리는 "글로벌 경제, 금융시장 상황 변화를 예단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므로 정부는 그 어느때 보다 높은 경계감과 긴장감을 가지고 대응해 나가고 있다"며 "관계부처 합동점검반을 통해 국내외 금융 외환 실물 동향을 24시간 점검하고 이상 징후 발생시 상황별 대응계획에 따라 신속하고 단호하게 시장안정조치를 취하겠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또 "해외투자자·글로벌 신평사·외신 등에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함으로써 투자심리 안정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미국·일본·중국 등 주요국과의 양자채널은 물론 주요20개국(G20)과 국제기구 등 다자 채널을 통한 정책 공조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우리는 어려울 때에 더욱 상부상조해 위기를 극복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며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이번 조치가 최선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경제계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유 부총리를 포함해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임종룡 금융위원장,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등 관계부처 장관들과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김인호 한국무역협회장,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협회장,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