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당국 "은행들 자율적 집단대출 관리…이래라저래라 못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은행들이 아파트 분양 집단대출을 자제하면서 건설업계가 아우성을 치고 있지만 금융당국은 “자체적인 리스크 관리에 대해 인위적인 개입을 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11일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은행들도 지난해 너무 밀어내기 분양을 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업성이 좋지 않은 곳은 신중하게 보자는 태도”라며 “주택담보대출 가이드라인은 집단대출이 적용되지 않도록 했는데도 은행들이 자체적인 리스크 관리를 하는 것인데, 그걸 하지 말라고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은행들의 자율적인 판단을 존중하려 한다. 다만 대출 절벽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야 하고 냉온탕식으로 갑자기 빡빡해지는 것은 곤란하지 않느냐는 우려는 표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주택협회가 최근 65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집단대출 보류 또는 거부된 경우가 1만5400가구, 2조4000억원, 시중은행 대신 지방은행이나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은 경우가 16만6000가구, 2조8000억원에 달한다.

주택협회는 이달 초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토교통부 등 관련 정부 부처에 집단대출 규제를 풀어달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제출했다. 지난해 금융당국이 집단대출 급증세에 우려를 표하고 은행별로 집단대출 건전성 검사를 실시한 것이 실질적인 규제 효과를 가져왔다는 게 건설업계의 시각이다.
이에 대해 금융위 관계자는 “점검한다고 회의를 하면 그런 (규제의) 느낌을 받긴 하겠지만 지난해 분양 물량이 과도하게 풀린 측면이 있고 사업성 여부를 당연히 따져서 해야 하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 당국이 어떤 메시지를 낸다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고 말했다.

잠시 주춤했던 아파트 분양은 다시 확대될 조짐이다. 2~3월 전국적인 분양 예정 물량은 6만5000가구가량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배 이상 크게 늘어난다. 공급과잉 논란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집단대출마저 원활히 이뤄지지 않을 경우 미분양이 급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