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진웅섭 금감원장 "시장변동성 확대 가능성…24시간 비상대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 도발 영향은 제한적…개성공단 입주기업 금융지원 방안 마련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북한 추가도발 우려 등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중국시장 불안, 유럽과 일본의 주가급락 등 리스크요인과 맞물려 시장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11일 오전 8시 '긴급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국제금융시장 동향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일본 니케이 주가는 지난 이틀 연속 큰 폭으로 하락하며 일본발 위기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다만 설 연휴 북한 도발에 따른 국제금융시장의 특이동향은 없었다고 밝혔다. 진 원장은 "원달러 환율이 안정세를 나타내는 등 북한 도발에 따른 특이동향은 없었다"며 "그동안 전례에 비춰볼 때 외환, 자금, 주식 등 국내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앞으로 해외사무소 등 모든 자원을 동원해 금융시장 동향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발견 시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진 원장은 "모든 자원을 동원한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통해 금융시장 동향을 밀착 모니터링하고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겠다"며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가 장기화될 수 있는 만큼 북한리스크도 조금 더 다른 각도에서 살피고 필요시 금감원이 할 수 있는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지난 10일 '개성공단 전면 중단'에 따라 관련기업의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금감원 금융애로상담센터 내에 '개성공단 입주기업 자금애로 상담반'을 설치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 자금애로 상담반'은 11일부터 124개 입주기업과 협력업체 등을 대상으로 직접 애로사항을 정취하고 유동성 현황을 일일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진 원장은 "은행, 보험사 등 금융회사에 대해서도 입주기업과 협력업체에 대한 무분별한 대출금 회수, 금리인상 등을 자제하도록 협조 요청을 하는 등 다양한 금융지원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