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미사일 발사]정부 "시장변동성 커질 수도..이상징후시 안정화조치"(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일 오전 10시 거시경제금융회의 재소집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 가운데)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 제공 : 기재부)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 가운데)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 제공 : 기재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정부는 7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금융시장과 실물경제로 긴장감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점검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열었다.
최 차관은 "휴일과 설 연휴로 국내외 금융시장이 개장하지 않았지만 과거 사례를 볼 때 이번에도 시장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면서도 "연초부터 중국 증시 급락과 유가하락 등으로 국제금융시장이 작은 뉴스 하나하나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도발과 이를 둘러싼 국제긴장이 고조될 경우 국내외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변동성이 확대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며 "정부는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긴장감을 갖고 북한 관련 동향과 경제에 미칠 영향을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상징후가 발생하면 신속하고 단호하게 시장안정화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이미 운영 중인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을 통해 국내외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동향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이미 준비해 놓은 상황별 대응계획을 재점검하고, 국제신용평가사, 외국인 투자자, 외신 주요 매체 등에 정확한 정보를 신속히 전달해 시장 심리를 안정화 시키겠다고 설명했다.

최 차관은 "한국은행과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등 관계기관은 연휴 기간이지만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고, 국내외 금융시장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재부는 점검 결과를 토대로 연휴 마지막 날인 10일 오전 10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다시 개최해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우리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을 재점검할 계획이다. 그 이전이라도 필요시 언제든 긴급회의를 열어 신속히 대응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보, 김용범 금융위 사무처장, 서태종 금감원 수석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