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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대전-논산 직선화’ 추가검토사업 변경, 대전시 유감 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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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국토교통부의 ‘서대전-논산 직선화’ 추가검토사업 변경에 대전시가 유감을 표명했다.

대전시는 4일 한국철도트윈타워에서 개최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에서 ‘서대전-논산 직선화’ 사업이 추가검토사업으로 변경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공청회는 한국교통연구원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전문가 토론, 지자체와 지역 주민 등의 의견을 수렴할 목적으로 마련됐다.

연구원은 이 자리에서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를 통과한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 사업을 기시행 사업, 논산~계룡 및 신탄진~조치원 구간을 2단계 신규사업으로 각각 반영했다.

반면 ‘서대전~논산’ 직선화 사업은 당초 신규 사업으로 반영할 것이라던 국토부의 약속과 달리 추가검토사업으로 변경됐다.
일제강점기에 건설된 이 구간(호남선)은 굴곡이 심한데다 건설 이후 100여년간 선로개량사업이 이뤄지지 않아 열차 운행속도 저하 및 안전상 문제를 야기했고 이는 호남KTX 개통 당시 ‘저속철’ 논란으로 이어졌다.

이에 서대전~논산을 포함한 호남선 직선화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국토부는 호남KTX 운행계획 결정 후 고속철도 서비스에서 소외된 대전지역에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수립 시 직선화 사업 반영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하지만 막상 지난해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사업이 예타를 통과한 후에는 광역철도 1단계 구간(계룡~흑석리~서대전)과의 중첩성, 사업의 실효성을 이유로 우선순위가 조정됐다고 시는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시는 “광역철도 1단계 구간과 호남선 직선화 구간이 공간적 범위에선 중첩될 수도 있다”면서다 “하지만 광역철도 노선은 충청권 광역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직선화 노선은 KTX와 일반열차의 고속화 기능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성격의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또 “철도는 지역 간 연결과 문화 공유의 역할을 하는 사회간접자본시설의 근간”이라고 강조한 시는 “호남KTX 개통 이후 대전·충청권과 호남의 연결고리가 끊어진 점을 감안할 때 직선화 사업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별개로 노수협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은 “그간 호남선 직선화 사업의 신규 사업 반영을 강력히 촉구해 왔다”며 “비록 공청회에선 이 사업이 추가검토사업으로 분류됐지만 올 상반기로 예정된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결정 고시 전까지 신규 사업에 포함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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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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