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송파구, 관광도시와 책 읽는 도시 만들기 박차

최종수정 2016.02.01 06:57 기사입력 2016.02.01 06:57

댓글쓰기

2016년도 송파구 예산 5770억원 편성...관광도시 조성과 책읽는 송파 추진...365일 마음 편한 안전도시 조성... 구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복지도시 조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송파구는 2016년 5770억원 규모의 예산을 통해 관광도시 조성과 책읽는 송파 추진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송파구(구청장 박춘희) 올해 예산이 5770억원은 2015년도 5429억원 대비 341억원 증가한 규모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 5502억원(2015년 5195억원 대비 307억원 증가), 특별회계 268억원(2014년 234억원 대비 34억원 증가)이다.

예산규모가 증가된 주된 이유로 복지·보건분야 예산증가로(일반회계 233억원 증가) 국·시비보조금 등 외부재원이 크게 증가, 부동산경기 상승 등 영향으로 자체재원도 일부 증가했다.

송파구 2016년도 예산편성은 사회안전망을 견고히 하면서 송파구 도시발전을 견인할 관광도시 조성과 도시의 가치를 높여줄 ‘책읽는 송파’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는 등 안정적 재정운영의 토대 위에 장기적이고 경쟁력 있는 도시발전을 도모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관광도시 조성과 책읽는 송파 추진에 박차

2016년도 예산의 가장 큰 특징은 관광활성화를 위한 집중적 투자로 방이맛골과 석촌~석촌고분간 전선 지중화를 추진, 카페거리 명소화, 방이맛골 관광거리 조성, 보행환경 개선, 간판 외국어 병기 등 다양한 관광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대부분 사업을 시비 확보를 통해 추진함으로써 구 재정부담을 최소화 했으며 제2롯데월드 완공과 더불어 관광객 유입증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구민의 자긍심과 도시의 품격을 높여 줄 책 박물관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송파구청사

송파구청사


◆365일 마음 편한 안전도시 조성

전국 최고의 안전도시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취약지역 CCTV 확충, 어린이 안전교육관 시설증축을 통한 다양한 체험시설 설치, 여성안심귀갓길 보안등 교체, 재난예방 안전교육·체험교육, 안전엑스포 개최 등을 통해 각종 범죄와 사고로부터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과 안전의식 개선에 힘쓸 계획이다.

또 하수도·도로·공원 등에 대한 시설개선으로 안전사고 사전예방 및 쾌적한 도시환경을 가꾸어 나갈 계획이다.

◆구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복지도시 조성

구립어린이집 6개소를 확충하는 등 저출산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청소년 전용 문화·여가공간인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을 추진, 미래의 주역이될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게된다.

또 노인·장애인일자리 확대 등 취약계층에 대한 실효적 복지를 강화함은 물론 기초생활수급자, 어르신, 영유아가정에 대한 안정적 지원 등 복지안전망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대민행정서비스 개선 및 영세상점 보호에도 힘써

위례동의 본격적 입주와 가락1동 재건축의 진행에 따라 동 청사 건립을 추진, 늘어나는 대민행정 수요에 대비하고, 전통시장 시설개선과 특성화사업 지원 및 대형유통업체의 골목진출로 위축된 영세수퍼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시설리뉴얼과 전담매니저도 지원하게 된다.

박춘희 송파구청장은 “앞으로도 건전한 재정운영에 최우선 가치를 두면서 주민에게 필요한 사업과도시의 경쟁력과 가치를 높여 줄 역점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송파구를 전국에서 가장 살고 싶은 행복도시로 만들어 가는데 구정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