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퇴한 日경제상 '후임'에 우려 목소리…"'후쿠시마 망언' 주인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아마리 아키라(甘利明) 경제재생담당상이 뇌물수수 혐의로 사퇴한 후, 그 후임으로 임명된 이시하라 노부테루(石原伸晃) 전 환경상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산케이(産經)신문이 29일 보도했다.

산케이신문은 "아마리 경제상의 후임으로 이시하라 전 환경상이 선임된 데 여당인 자민당이 당황스러워하고 있다"며 그의 2년 전 망언을 그 이유로 들었다.
그는 지난 2014년 6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생긴 오염토의 중간저장 시설 설립에 관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과 면담한 내용을 기자들에게 이야기하며 "주민설명회가 끝났으므로, 최후에는 가격이 얼마나 되느냐의 문제"라고 말해 빈축을 샀다. 혐오시설 건설을 주민들에게 설득하는 과정을 결국 '돈 문제'로 치부했다는 것이다. 후쿠시마 주민들은 이에 크게 반발했으며, 현 의회가 항의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시하라 전 환경상은 발언을 철회하고 진화에 나섰지만, 곧 이어진 다른 자민당 인사들의 망언과 맞물리며 자민당이 한동안 여론의 역풍을 맞기도 했다.

또 아베노믹스의 중심에 서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의 전 과정을 이끈 아마리 경제상과 달리, 그는 이 과정에 전혀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 법안을 제대로 심의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자민당의 한 간부는 "이시하라 전 환경상은 TPP 조정이나 정책 입안에 참여한 경험이 부족하다"며 우려를 표했다.
당 내 일각에서는 이시하라 전 환경상이 자민당 간사장과 정조회장 등 요직을 역임하고 지난해 9월까지 장관을 맡았으며, 신체검사 문제나 돈 문제 등에서 흠 잡힐 것이 없다는 점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그를 선임한 것도 일리가 있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