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준 경제불확실 언급에 뉴욕증시 확 주저앉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 미국 뉴욕증시는 27일(현지시간)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종료후 발표된 정책 성명이후 하락세를 보였다.

다우종합지수는 전장 대비 222.77포인트(1.38%) 하락한 1만5944.46에 마감했다. 나스닥지수는 99.51포인트(2.18%) 하락한 4468.17에 거래를 마쳤다. S&P 500지수도 20.68포인트(1.09%) 떨어진 1882.95를 기록했다.
주요지수들은 연방준비제도(Fed)가 FOMC 정례회의 결과를 담은 정책성명을 발표한 오후 2시이후 급락했다.

다우지수는 이날 하락 출발했지만 Fed의 성명 발표를 앞두고는 소폭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3월 금리 인상 경로를 유지하고 있고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Fed의 정책 성명이 나오면서 투심은 위축됐다.

다우지수는 오후 2시 이후 급락, 한때 250포인트 넘게 하락했다. 나스닥 지수는 애플을 비롯한 기술주들의 부진 속에 2%가 넘게 떨어졌다.
유에스 뱅크 웰스 매니지먼트의 리사 코프 전통적 투자 책임자는 “투자자들은 초조해하고 있고 안정을 찾는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증시가 하락하고 있는 것은 현재 상황이 좋지않고 사람들이 민감한 상태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진단했다.

Fed는 지난 26일부터 이틀간 열렸던 통화정책결정기구인 FOMC를 마친 뒤 이날 오후 발표한 정책 성명을 통해 기준금리인 연방기금(FF) 금리를 기존 0.25~0.50% 수준으로 동결한다고 밝혔다.

Fed는 또 최근 주식시장 약세와 유가 하락, 세계성장 관련 불확실성에도 미국 경제가 여전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일자리가 창출되고 물가 상승률 또한 목표치인 2%로 복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추후 금리 인상은 경제상황에 따라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은 이밖에 “(Fed는) 글로벌 경제와 금융 시장의 전개 과정을 면밀히 주시하고 이들이 (미국의) 노
동시장과 물가, 위기의 균형 전망 등에 미치는 영향을 계속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2월 금리 인상 결정 당시 위기 관리 전망이 ‘균형적(balanced)’이라는 평가는 삭제됐다.

이같은 성명 내용은 3월 FOMC에서의 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Fed는 올해 초 중국 증시로부터 불거진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와 저유가 기조 등으로 인한 미국 경제 상황 변화 가능성도 면밀히 검토해가겠다는 입장을 함께 밝히는 신중함을 보였다.

한편 증시의 발목을 잡아온 국제유가는 반등세를 지속하며 배럴당 32달러선을 넘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3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장 대비 배럴당 85센트(2.7%) 오른 32.30달러에 마감했다. 20달러대로 떨어졌던 지난 주 최저 수준에 비해 21%나 급등한 것이다.

런던 ICE유럽선물시장에서 브렌트유는 배럴당 장중 1.00달러(3.14%) 오른 32.80달러선에서 움직였다.

국제유가는 러시아가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감산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힘에 따라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개별 종목중 시가총액 1위인 애플의 주가는 6.55%나 하락했다. 전날 실적 발표를 통해 아이폰 판매 둔화에 대한 우려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됐다.

보잉 역시 8.93% 급락하며 다우지수의 발목을 잡았다.

반면 바이오젠은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한 데 힘입어 주가가 5.15%나 올랐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