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구건강100세 상담센터 100세 시대 역할 톡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건강100세 상담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김모 씨(여·60)는 요즘 새로운 삶을 시작한 기분이다.

10년 전 맞벌이 하는 딸을 위해 손자 손녀를 돌보면서 얼마나 많은 열정으로 살아야 했는지 시간과 싸움이었다. 손주들을 데리고 다니며 엄마로 착각 할 때면 젊음을 자신하기도 했었고, 손주들이 상을 받아올 때는 마치 자신이 상을 받은 것 같이 행복해서 아이들 돌보는 것이 뿌듯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눈이 잘 안 보여 안경을 써야하고 머리는 흰머리가 나서 빠졌다.

건강을 고민하던 김모 씨는 4년 전 암사1동 주민 센터에 있는 건강100세 상담센터를 찾으면서 생활의 활력을 되찾게 됐다.

피 검사 결과 공복혈당은 108mg/dl로 약간 높고 혈압은 129/83mmHg으로 고혈압 전단계인 건강주의군에 해당됐던 김모 씨는 간호사의 격려를 받으며 건강100세 운동교실에도 등록, 건강동아리에서도 예전에 배웠던 요가를 기반으로 건강리더로 3년째 활동하고 있다.
또 영양사의 도움으로 식생활 개선을 위해 영양교실에도 참여해 공복혈당도 94mg/dl로 떨어지고 육체적인 건강 뿐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도 좋아지고 있다.
건강 상담

건강 상담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처럼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2008년 전국 최초로 전 동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는 '건강100세상담센터'는 주민들의 ‘건강지킴이’로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지역주민 누구나 거주지 근처에서 언제나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만든 미니 보건소 '건강100세 상담센터'는 전담간호사 1인이 복부둘레, 혈압, 혈당,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등 건강을 진단해주며, 의사·영양사·운동사 순환상담 팀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또 신체활동 향상을 위한 건강100세 운동교실과 건강한 식생활 유지를 위한 영양교실, 동아리 등이 활발하게 운영 중에 있다.

2015 강동구 사회조사 생활환경 만족도 부분에서 보건의료서비스 분야가 59.2%로 최고의 구민 만족도를 보였으며 이런 결과가 나온 배경에는 전 동에 설치된 ‘건강100세 상담센터’ 때문인 것으로 구는 자체분석하고 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중은 12.9%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지 오래다. 2060년에는 약 8만 명의 100세 이상 노인이 생존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이미 100세 시대가 시작됐다.

하지만 몇 살까지 사는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얼마나 건강하게 사느냐이다.

먹고 사는 문제를 넘어 삶의 질에 대한 요구가 커진 요즘 ‘건강 수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건강100세 상담센터는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서울시 및 전국 건강증진 서비스의 모범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주민이 주도적 활동으로 습득한 건강지식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게 함으로써 개인이 건강해지고 나아가 주민 전체가 건강해지는 건강도시 강동구를 만들어 가겠다” 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