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프린팅솔루션 시장 '주요업체' 등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DC "후발주자이지만 잠재력 있어…IoT(사물인터넷)·보안·유통망 장점"

삼성전자 클라우드 프린팅 개념도 (출처 : 삼성전자)

삼성전자 클라우드 프린팅 개념도 (출처 : 삼성전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전자 가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린팅솔루션 시장에서 '메이저 플레이어(주요 업체)'에 등극했다. 세계 시장에는 늦게 뛰어들었지만 이제는 기술력에서 전통의 강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 것이다.
21일 시장조사업체 IDC가 프린팅 기기 제조사들을 평가한 결과, 지난해 연간 기준으로 삼성전자는 휴렛팩커드(HP), 캐논, 샤프 등 글로벌 업체들과 함께 '메이저 플레이어'로 선정됐다. 메이저 플레이어는 매우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의미다. 메이저 플레이어보다 한 단계 높은 '리더'에는 제록스와 리코, 렉스마크가 이름을 올렸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측은 "경쟁사들보다 늦게 프린팅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업계에서 메이저로 인정받았다는 것이 매우 의미있고 중요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IDC가 프린팅ㆍ문서관리 서비스(MPDS) 시장에 뛰어든 업체들의 제품 전략ㆍ유통ㆍ관리ㆍ잠재성장능력 등을 평가해 발표한 것이다. 이번 IDC 분석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시장 진입 초기인 2014년에만 해도 프린팅솔루션 시장에서 매출 기준으로 점유율 5% 가량을 차지하는 데 그쳤다. 그러나 지난해 말 기준으로는 15%까지 성장했다.

매출 기준 점유율이 늘어난 것은 성공적인 인수합병(M&A)이 기여했다. 삼성전자는 2014년 캐나다 프린터온의 지분 100%를 인수했다. 프린터온은 다양한 형식의 문서 파일을 인쇄 기기에 적합한 방식으로 변환해 보내주는데 이와 관련된 보안기술을 갖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 업체를 인수하면서 자사 프린터에서 별도 장비나 드라이버 설치 없이도 원격 출력이 가능해졌다. IDC는 "삼성은 다양한 기기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프린터와 기기를 연결하는 기술을 가진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삼성이 사물인터넷(IoT) 시장에 집중하고 있는데다 보안 프로그램인 녹스(KNOX)를 갖추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삼성이 갖춘 생산라인과 소비자문제 해결 서비스, 타 업체에 비해 빠른 배송과 관리 등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IDC는 "다른 경쟁사들도 기기간 연결과 스마트 프린팅솔루션을 내놓고 있는 만큼 전통적인 글로벌 강자의 제품을 쓰고 있는 고객들을 어떻게 잡을 지가 삼성의 과제"라고 밝혔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