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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 게임문화, '리터러시 교육'으로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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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건전 게임문화 교사 직무연수' 3기에 375명 참여

문체부 '게임 리터러시 교육'

문체부 '게임 리터러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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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문화체육관광부는 11일~13일 케이티 대전 인재개발원에서 '게임 리터러시 교육'을 통한 건전 게임문화 직무연수를 진행했다.

'게임 리터러시 교육'이란 게임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을 넘어 게임 이용자 주변 환경의 맥락과 문화를 이해하는 사회문화적 영역을 포함한 교육을 뜻한다. 문체부는 지난해 여름부터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함께 전국 초·중·고교 교사와 게임 과몰입 예방 전문 상담사에게 건전한 게임 이용 지도 및 상담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교육은 이론 수업과 실습·토론 수업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게임문화재단 게임 과몰입힐링센터 이현재 전문의(국립나주병원)가 발표한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 치료 사례에 대한 특강이 연수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청소년들의 게임동기와 게임방식, 게임행위, 게임몰입요소 등을 파악하고 게임을 청소년들의 문화적 소통 도구의 하나로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평이다.

연수에 참가한 대전 법동중학교 구교영(33) 교사는 "인성, 사고력 향상 등 게임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 방법을 접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했다. 경기 범계중학교 이세진(42) 교사는 "치료사례 특강이 학생들의 게임 이용 지도와 상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앞으로 프로그램이 세분화되고 다양한 게임을 직접 접해보는 기회가 많아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문체부 '게임 리터러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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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3기 연수에는 전국 교사와 전문 상담사 총 375명이 참여했다. 오는 18일 4기 연수를 포함하면 연간 1349명(교사 1020명·전문 상담사 329명)이 게임 리터러시 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문체부 게임콘텐츠산업과 최성희 과장은 "부모들은 자녀가 게임을 한다는 것에만 관심이 있고, 자녀가 어떤 게임을 어떻게, 왜 하는지 잘 모르고 있다. 게임 리터러시 교육을 학부모를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많은 이들이 학습하는 도구로서의 게임이 가진 다양한 문화적 가능성을 공유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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