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증시 부양에 나선 '국가대표팀'…효과 있을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연초부터 불안한 중국 주식시장 안정을 위해 국영 금융사들과 당국으로 구성된 이른바 '국가대표팀'이 개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여름 중국 증시 대폭락 당시 대규모 매수로 진화에 나섰던 국가대표팀이 이번에도 혼란을 진화하고 증시 부양에 성공할지 주목된다.

1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지난 3일부터 이날까지 최소 75곳의 상장 기업들이 각각 성명을 내고 "최대 주주들이 지분 매각을 하지 않을 것이며 이는 투자자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공식적으로 이들의 발표는 자발적이었지만 회사 관계자들은 당국으로부터 압력이 있었다고 전했다. WSJ는 상당수의 성명에서 거의 동일한 표현과 용어가 등장했다고 설명했다. 선전 증시에 상장된 익명을 요구한 LED 제조사 관계자는 선전 증권거래소측의 요구에 따라 성명을 내놨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지난 여름 대형 국유기업들의 주식을 사들여 폭락세를 진정시켰던 국가대표팀이 이번에는 좀 더 세심하고 진화된 전략을 들고 나왔다고 평가한다. 시장에 직접적인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 이외에 이번과 같은 주주 지분 보유 발표 독려, 대형사 이외에 중소기업들의 주식 매수, 정부 연관 기금을 통한 자금 살포 등 다양한 방법들이 동원되고 있다.

WSJ은 특히 중국증권금융공사(CSFC)가 대형 증권사들을 통해 우량주를 사들이는 대신 소형주나 뮤추얼펀드 같이 추적이 어려운 곳에 분산 투자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국가대표팀의 증시 떠받치기가 언제까지 효과를 볼 지는 의문이다.

골드만삭스는 중국 국부펀드 CIC의 자회사인 중앙회금투자공사와 CSFC가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중국 증시에 투자한 유동성이 1조8000억위안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했다. 개입은 초기에는 효과를 봤지만 예측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뒤로 갈수록 정책의 효과가 떨어졌다.

올해 들어서도 시행 몇일 만에 서킷 브레이커 제도 시행이 중단되는 등 혼란이 커지자 인민은행은 역환매조건부채권(역RP) 거래로 유동성을 공급했다. 전날 블룸버그통신은 인민은행이 시중은행들에게 위안화 유출을 제한할 것을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같은 당국의 노력에도 중국 증시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안감은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 전날 상하이 증시는 2.42% 하락하며 3000선이 다시 무너졌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