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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면목선 경전철' 전면 재추진…민자방식 다양화 허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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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목선 경전철(예정) 노선도

면목선 경전철(예정)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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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윤나영 기자] 사업자 선정 문제로 지지부진했던 '면목선 경전철' 사업이 투자방식을 바꿔 재추진된다.

서울시는 기존 면목선 경전철 사업에 적용키로 했던 '수익형 민간투자 대상사업(BTO)' 지정을 취소하고, 다양한 민자방식을 허용한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재추진되는 면목선 경전철 사업은 기존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은 물론 정부와 민간이 사업위험을 분담하는 위험분담형(BTO-rs)과 손익공유형(BTO-a) 가운데 선택해서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위험분담형(BTO-rs)'은 손실이나 이익이 발생하면 모두 민간이 100% 책임을 지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과 달리 손실과 이익을 모두 나누는 방식이다. 운임 수입이 실시협약보다 부족할 경우 손실금 전액을 지원하고 수익에 대한 분배도 없는 '최소 운영수익 보장(MRG)'과는 다르다.

면목선 경전철은 서울 동북부 지역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청량리(1호선)~전농동~장안동~면목(7호선)~망우동~신내(6호선·경춘선)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총 연장 9.05㎞에 정거장 12개소가 설치될 계획이다.
'면목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의 건설·운영에 참여를 원하는 사업자는 민간투자사업 기본계획의 투자위험분담방식을 포함해 언제든지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2007년 12월 포스코가 주관사인 (가칭)청량리신내경전철주식회사로부터 최초사업 제안을 받은 바 있다. 하지만 2011년 7월 제3자 제안공고를 통해 제안서를 평가했으나 규정 점수 미달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지정하지 못했다. 이후 지난해 9월 4일 재공고에는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업체가 아예 한 곳도 없었다.



윤나영 기자 dailybes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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