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등 5~6학년까지 돌봄교실 확대…방학중 운영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요자 맞춤·학부모 의견 반영 등으로 돌봄 공백 최소화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앞으로는 초등학교 5~6학년까지 방과후학교와 연계한 돌봄교실을 이용할 수 있다. 맞벌이나 저소득층 가정의 아이들을 위해 방학중 돌봄서비스도 확대된다.
교육부는 12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6년 초등돌봄교실 운영 방안'을 내놓고 수요자 중심의 질 높고 안전한 돌봄서비스,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돌봄서비스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돌봄이 필요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의 1~2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돌봄교실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학년특성과 발달단계에 맞게 3~4학년 중심으로 운영된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을 5~6학년까지 확대해 전학년 대상 맞춤형 돌봄을 완성한다.

특히, 3월 입학 전 돌봄 및 방과후학교에 관한 '집중 오리엔테이션', 입학 후 학교장 재량에 따른 체험기간 자율 운영 등을 통해 학부모의 실수요에 맞는 방과후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역별 돌봄수요의 증감과 시설개선 요구 등을 반영해 유휴교실을 활용한 전용교실을 구축하고, 부득이한 경우 겸용교실을 구축할 수 있도록 시설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약 42억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돌봄서비스의 질과 안전성도 강화한다. 1~2학년이 주로 참여하는 돌봄교실에서 무상으로 제공되고 있는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계속 운영하고,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저학년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놀이 및 안전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돌봄전담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원격교육을 계속 지원하고, 학부모와 대학생 등 자원봉사자들을 중심으로 돌봄전담사를 지원하는 보조인력 활용도 강화한다.

희망학생이 적어 자체적으로 저녁돌봄 운영이 어려운 학교에서는 지역돌봄 기관과 협력 체계를 통해 학부모에 대한 사전안내를 바탕으로 인근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한 운영이 지속해서 강화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학교와 지역돌봄기관 간 협의를 통해 지역 내 소방서, 박물관, 미술관 등과 우수 체험 프로그램을 발굴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부는 올해 이같은 프로그램 운영 및 방학중 급식비(저소득층) 등 지원을 위해 실당 운영비 기준 단가를 지난해 실당 25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늘려 확보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과 지속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다.

이영 교육부 차관은 "초등돌봄교실은 학생·학부모의 체감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로 2016년에도 정성을 다하는 따뜻한 돌봄교실을 운영해 부모님은 안심하고 맡길 수 있고 우리 아이들은 더욱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기준으로 오후돌봄교실은 전국 1만2380개 교실에서 23만9700여명이, 저녁돌봄은 1910여개 교실에서 1만6200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올해는 220개 교실이 늘어나 이용자도 4000여명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