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감현장]보육대란 부채질한 교육부의 말바꾸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보육대란을 막을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논의를 기대했지만 서로의 입장 차이가 커 접점을 찾지 못했다."(장휘국 광주교육감)

28일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조희연 서울교육감과 장휘국 광주교육감 등을 만났지만 달라진 건 없었다. 당초 시도교육감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명확한 입장 표명과 면담을 요청했지만 황 부총리가 대신한 자리에선 재차 입장 차만 확인했을 뿐이다.
교육부의 주장대로라면 누리과정은 2015년부터 지방교육재정교부금으로 부담한다는 계획이었다. 세수 증가로 지방교육재정이 연간 약 3조원씩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에 근거해서다. 하지만 세수가 덜 걷혀 재원이 부족해지자 급한 대로 예산을 지방채로 조달하면서 지방교육청의 재정에 문제가 생겼다. 여기서부터 정부의 말 바꾸기가 시작됐다.

당초 재정운영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낙관했던 교육부는 세수 부족분의 책임을 시도교육청에 떠넘기는 '폭탄 돌리기' 게임으로 말 바꾸기 논란을 희석시키고 있다.

말 바꾸기의 첫 단추는 박 대통령이 자초했다. 박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 "0~5살 보육은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공약했다. 그러나 최근 보육대란의 논란 과정을 보면 그 약속은 깨진 셈이다. 청와대는 지난해 "누리과정은 무상급식과 달리 법적으로 장치가 마련된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교육청의 의무"라고 말을 바꿨다. 국가가 아니라 시도교육청이 책임지는 일로 넘어간 탓이다.
기획재정부는 누리과정 예산 편성을 거부했고 교육부는 올 들어 지방재정법 시행령을 고쳐 '누리과정 보육료 예산 지원은 교육감의 의무'라고 아예 법으로 못 박아버렸다.

누리과정 예산은 이제 보육과 교육적 차원을 떠나 정치적 쟁점이 됐다. 만 3~5세 어린이라면 누구나 공평한 교육과 보육의 기회를 보장하겠다는 본연의 취지는 안중에도 없는 일이 됐다.

책임지지 못할 공약과 정부의 말 바꾸기에 오늘도 아이를 어린이집, 유치원으로 보내는 부모들은 잔뜩 화가 나 있다. 우리 아이들이 제대로 된 돌봄을 받기도 전에 불신을 먼저 배우는 건 아닐까 걱정스럽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