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도, 미성년 성폭행범 처벌 강화…소년법 개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인도 정부가 성폭행, 살인 등 중죄를 저지른 청소년(16~18세)이 성인과 같은 형사처벌을 받도록 법을 개정했다.

인도 상원은 22일(현지시간) 이같은 내용을 담은 소년법 개정안을 장시간 토론 끝에 가결했다. 개정 법률은 대통령의 공표를 거쳐 발효된다.
이에 따라 징역 7년 이상의 처벌이 규정된 살인, 성폭행, 산성 물질 테러, 납치 등의 범죄를 청소년이 저질렀을 경우 청소년도 형사처벌을 받게 된다.

다만 이 경우에도 사형과 종신형으로는 처벌되지 않고 21세가 될 때까지 소년원에 구속했다가 이후 성인 교도소로 옮기게 된다. 법 개정 전 청소년이 받는 최고형은 3년의 소년원 구금이 전부였다.

이번 개정은 3년 전 한 여대생을 버스에서 집단 성폭행하고 살해한 사건의 범인 중 1명이 당시 만 17세 청소년이었다는 이유로 3년의 소년원 구금을 마치고 20일 석방되면서 국민들의 분노가 확산되면서 이뤄졌다.
피해 여대생 부모를 비롯해 수백명의 여성단체 회원들은 며칠 동안 시내에서 그의 석방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다.

델리 여성위원회는 이 범인의 구속을 연장해달라고 대법원에 청원도 했다. 하지만, 대법원은 그렇게 할 수 있는 법 조항이 없다며 청원을 기각했다.

물론 개정법이 발효하더라도 형벌 불소급의 원칙 때문에 석방된 미성년 범죄자가 다시 구속되지는 않는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