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0만원 상품권 받아 강등된 송파구 전 국장 자리 유지 가능 커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고법 행정1부, 22일 송파구 P모 국장 강등 조치에 패소 판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이 종전 관례에 어긋나게 공직자에게 너무 강한 징계를 내린 처분을 한 것에 대한 패소 판결이 나와 주목된다.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원본보기 아이콘
관련업체로부터 상품권 50만원과 12만원 놀이공원 자유이용권을 받은 혐의가 적발돼 사무관(5급)으로 강등된 송파구 전 P국장(서기관)에 대한 징계가 가혹하다는 판결이 났다.
P모 국장이 강등 처분은 부당하다며 서울시와 송파구청을 상대로 낸 항소심에서 승소한 것이다.

서울고법 행정1부(곽종훈 부장판사)는 22일 관련 업체로부터 50만원의 상품권과 접대를 받았다는 이유로 강등 처분을 받은 공무원 A씨가 서울시와 해당 구청을 상대로 낸 소송 항소심에서 원심과 마찬가지로 원고 승소로 판결했다.

재판부는 "원심이 적절히 지적한 바와 같이 원고가 받은 금품 액수가 많지 않고 그 경위가 나름대로 수동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며 "관할 구청도 처음에 징계양정 의견을 올릴 때 감봉이나 견책의 경징계를 언급한 걸 보면 징계 재량권을 일탈ㆍ남용한 위법이 있다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송파구 도시관리국장인 P씨는 올 2월 한 건설업체 전무와 함께 저녁식사(1인당 4만4000원 상당)를 하고 50만원의 상품권을 받았으며, 다른 업체에서는 12만원 상당의 놀이공원 자유이용권을 받았다는 이유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공직복무점검단에 적발됐다.

송파구는 종전 공무원이 100만원 이상을 받았을 경우 징계해오던 관례에 따라 P씨를 서울시 인사위원회에 경징계를 요청했으나 서울시 인사위는 중징계인 해임 처분을 결정해 구에 통보, 올해 7월 A씨에게 해임 처분을 내렸다.

이는 서울시가 작년 8월 업무 연관 여부와 관계없이 공무원이 1000원 이상만 받아도 처벌할 수 있게 한 서울시 공무원 행동강령, 일명 '박원순법'을 발표한 후 실제 적용한 첫 사례다.

그러나 P씨는 서울시소청심사위원회에 소청심사를 청구, 위원회는 해임을 강등처분으로 감경했다.

P씨는 사무관으로 강등 처분 역시 가혹하다며 소송을 냈고, 1심을 맡은 서울행정법원은 올해 9월 P씨의 손을 들어줬다.

그럼에도 서울시는 소송당사자인 송파구로 하여금 항소하도록 해 이날 패소 판결을 받게 됐다.

이에 따라 판결이 난 14일내 상고를 하지 않을 경우 P씨는 종전대로 서기관으로 직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송파구 감사담당관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검사의 지휘를 받아봐야 상고를 할지 여부가 결정날 것같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송파구가 징계대상자이며 서울시는 보조참관인"이라며 검사의 지휘 절차를 지켜보자"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