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일호 내정자 "확장적 경제기조 이어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후 첫 기자회견
"지금이 IMF 외환위기와 같지는 않지만 선재적 대응해야
구조개혁과 경제활성화법, 국회서 관련법 통과 시켜야"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는 현재 정부가 취하고 있는 확장적 경제정책 기조와 관련 "경제정책의 일관성 위해 최경환 부총리의 정책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구조개혁과 경제활성화법에 대해서는 하루빨리 국회가 관련 법안을 통과 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유 내정자는 21일 국회서 열린 기자화견에서 최경환 부총리의 경제정책 기조가 확장적이었는데 계속 유지 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최경환 부총리뿐 아니라 박근혜 정부의 경제기조가 일관되게 가져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내정자는 "그러나 상황에 따라 단기, 초단기 정책은 당시의 상황을 봐야 한다"며 "구체적인 것은 상황에 따라 변동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내정자는 최우선 과제로 구조개혁 등을 꼽으며 정치권에 협조를 요청했다. 그는 "이른바 경제활성화 관련법안, 구조개혁 법안, 노동개혁 법안까지 국회서 빨리 통과시켜줘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것에 대해서는 당청간 이의 없는거고 저도 당연히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 상황이 IMF 외환위기와 같은 상황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지금 경제상황이 2008년 경제위기와 1997년 IMF 당시와 유사한 점과 다른 점이 있다"며 "유사한 점에 대해서는 경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앞으로 전개되는 과정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할 시기라고 본다"며 "경제활성화 관련 법들은 이에 대응하는 차원이다"라고 덧붙였다.
미국의 금리인상과 관련해서는 "미국 금리인상 효과가 아직 제한적이지만 대응책은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내년 20대 국회의원 총선거에는 불출마 의사를 확실히 했다. 유 내정자는 "청문회 통과 되어야 장관 취임하는거고 장관 취임 하면 총선출마 자격 자체가 없어진다"라며 "총선은 당연히 못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