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00회 돌파 '마음의 소리'…켜켜이 쌓인 9년의 역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르바이트생 시절 도전만화 연재 시작해 9년 3개월만에 1000회 달성
회당 평균 조회수 500만건, 누적 조회수 50억건
피규어부터 드라마·애니·게임 제작 앞둬


1000회 돌파 '마음의 소리'…켜켜이 쌓인 9년의 역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 웹툰의 최장수 연재작 '마음의 소리'가 9년 3개월만에 연재 1000회를 돌파했다.

마음의 소리는 '차도남' 등 수많은 유행어와 신조어를 만들어 낸 네이버 웹툰의 대표 히트작이다.

마음의 소리는 2006년 9월 첫 연재를 시작했다. 지금까지 누적 조회수는 50억, 회당 평균 조회수로 환산하면 500만이다. 누적 댓글수는 1000만건에 달한다.
마음의 소리는 조석 작가가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2006년 7월 네이버 웹툰의 '도전만화' 코너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한 작품이다. 도전만화 코너는 누구나 자신의 작품을 올려 독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한 공간이다. 당시 사원이던 김준구 현 네이버 웹툰&웹소설CIC 대표는 마음의소리가 독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정식 연재를 제안했다.

마음의 소리를 원작으로 한 2차 창작물 제작도 활발해지고 있다. '조석', '애봉이' 등 주요 캐릭터들을 활용한 피규어, 인형, 문구류 등 상품은 70종에 달한다. 종이책으로도 이미 출간됐고, 드라마와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2차 창작물도 제작될 예정이다.

1000회 돌파 '마음의 소리'…켜켜이 쌓인 9년의 역사 원본보기 아이콘


마음의 소리와 함께 네이버 웹툰도 성장했다. 지난 9년 동안 네이버 웹툰의 하루 방문자는 2만명에서 750만명으로 375배 가량 증가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14년 웹툰 산업 시장 규모는 약 1719억원으로 추정된다.

마음의소리의 긴 역사만큼이나 팬층도 두터워졌다. 9년 전 20대 독자 대부분이 30대가 됐고, 30대 독자는 40대가 됐다. 여전히 10대, 20대의 비중이 높지만, 30대 이상의 독자 비중도 28%에 달한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팬도 늘어나고 있다. 지난 10월 중국 광저우에서 열린 국제만화축제(CICF)에는 5만명 이상이 조석 작가의 사인회가 열리는 네이버 웹툰관을 방문했다. 현재 마음의 소리는 네이버의 글로벌 웹툰 서비스 '라인 웹툰'과 라인의 e북 서비스인 '라인 망가' 등을 통해 영어, 중국어, 대만어, 태국어, 일본어로 제공되고 있다.

조석 작가는 "어느 순간부터 ‘마음의 소리’는 제 손을 떠나 독자분들에게 돌아간 웹툰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독자분들이 끝낼 때가 되었다고 느낄 때까지 그리겠다"고 말했다.

김준구 웹툰&웹소설 CIC 대표는 "조석 작가는 도전만화에서 시작해서 글로벌까지 진출하는 등 웹툰 작가로서의 모델을 제시했다"며 "10년 가까운 시간 동안 한번의 마감도 어기지 않고 함께해 준 조석 작가와 ‘마음의 소리’를 사랑해준 독자들에게 감사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마음의 소리 연재 1000회를 기념해 내년 1월18일까지 네이버 사옥 1층에 특별 전시 공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