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해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0.7% 감소한 총 187만7000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미국 시장 조사업체 LMC 오토모티브가 집계한 글로벌 산업수요 2135만대를 기준으로 8.8%의 점유율이다.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점유율은 지난해 2분기 9.1%를 기록한 후 엔저에 따른 경쟁력 약화, 중국시장 성장 둔화, 신흥시장 환율 불안 등 경영환경이 급변하며 지난 1분기에 8.2%까지 하락했다.
올해 3분기 누계 글로벌 산업수요는 6561만1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서유럽(1121만8000대)과 미국(1303만3000대)이 각각 8.7%, 5.0%의 높은 판매 증가를 기록한 가운데 중국(1732만9000대)은 1.2% 증가에 그치고 러시아가 속해 있는 동유럽(186만3000대)은 12.6%가 감소해 대조를 이뤘다.
업계에서는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지배력을 유지함에 따라 4분기를 기점으로 현대기아차의 경영실적이 반등을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올해 4분기 가장 큰 호재는 현대기아차 주력 신차들의 글로벌 시장 판매가 본격화된다는 데 있다. 투싼은 신형 모델의 선전에 힘입어 지난 9월 유럽과 미국에서 각각 월간 기준 최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물량이 본격 확대되는 4분기에는 판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형 아반떼도 지난 9월 베스트셀링카에 오르는 등 국내 시장의 인기를 바탕으로 해외 판매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며 신형 K5도 10월부터 미국 시장에 본격 출시돼 기아차 판매 증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원·달러 환율이 약세를 유지하고 루블화, 헤알화 등 이종 통화의 약세가 진정되는 등 우호적인 환율 환경만 뒷받침된다면 매출과 영업이익에서도 큰 폭의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판매 점유율은 2010년 8.0%로 처음 8%대에 진입한 이후 2011년 8.6%에 이어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 8.8%를 기록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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