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대비 양파 판매가격 상승률 가장 높아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한국소비자원이 생필품 가격정보 종합포털인 ‘참가격’을 통해 올해 8월 생필품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1월 이후 계속 오름세를 보였던 배추의 평균판매가격(가격)은 전월보다 6.4%, 무는 6.1% 하락한 반면 양파는 5.4% 상승하며 가장 높은 가격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3년 간 8월 가격 동향을 보면, 양파와 무 가격은 2014년 보다 상승했으며, 특히 양파의 경우 올해 가격이 최근 3년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1월 대비 가격 상승률이 높은 품목은 양파(56.8%), 배추(52.4%), 무(46.8%), 위생백(36.1%), 돼지고기(18.8%), 쇠고기(9.9%)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썬크림(-15.2%), 키친타월(-14.2%), 캔커피(-13.1%), 단무지(-7.1%), 마가린(-6.7%), 버터(-5.0%) 등은 하락률이 높았다.
제품별 가격 등락률을 보면, 전월 대비 가격 상승폭이 큰 제품은 유한킴벌리 종이기저귀 ’뉴하기스 프리미어4 남아용 대형(60개)’(56.5%), 애경 치약 ‘2080 오리지날 블루 충치케어(140g*3개 묶음)’(40.3%), 아모레퍼시픽 ’송염치약(160g*3개 묶음)‘(28.4%) 등이었고, 하락폭이 큰 제품은 LG생활건강 세탁세제 ‘테크(3200g 단품)’(-18.7%), CJ라이온 손세정제 ‘아이!깨끗해 항균폼 상큼레몬향(250㎖)’(-13.2%), 사조산업 ‘해표 순창 궁 발아콩 12가지 양념쌈장(500g)’(-11.9%) 등이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이 같은 가격 등락률에 대해 유통업체는 가격할인 정책의 변동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8월 한 달 간 최고ㆍ최저 가격 차이가 가장 컸던 제품은 롯데제과 아이스크림 ‘월드콘XQ(160㎖, 단품)’로 유통업태(백화점ㆍ대형마트ㆍ기업형 슈퍼(SSM)ㆍ편의점ㆍ전통시장)에 따라 4.0배 차이가 났다. 이어 유니레버코리아 ‘도브 데미지 볼륨 부스트 샴푸(780㎖)’는 3.9배, 아모레퍼시픽 ‘해피바스 로즈에센스 로맨틱 바디워시(900㎖)’는 3.5배 차이가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추석 차례상 준비 등을 위해 생필품을 구입할 경우 참가격(www.price.go.kr)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먼저 확인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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