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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원장 "기업이 소비자중심 경영 발전시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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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24일 "기업들이 소비자중심 경영활동을 성숙·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열린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기업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최근 소비자들의 힘이 날로 커지고, 복잡하고 다양한 관련 이슈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정 위원장은 "기업은 '소비자 만족'을 달성해가는 과정에서 기업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그 혜택은 결국 소비자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소비자 분야에서는 정부가 법을 엄정히 집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 소비자 권익을 높이는 게 최우선 정책목표"라며 "제도가 확고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업계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더욱 많은 기업이 CCM을 도입할 수 있도록 평가기준을 개선하겠다"며 "CCM 인증 성과를 기업들이 대외적으로 널리 홍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 최규복 유한킴벌리 사장 등 공정위로부터 CCM 인증을 받은 기업의 CEO 10명이 참석했다.

지난달 공정위는 올 상반기 CCM 인증기업으로 14개 기업을 선정하고 인증을 부여했다.

현재까지 CCM 인증기업 수는 대기업 87곳, 중소기업 50곳 등 총 137개사다.

CCM 인증 기업은 2년간 공정위에 신고되는 각종 소비자 피해사건을 기업 자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고, 법 위반으로 적발된 경우 제재수위를 경감받는 등 혜택을 받는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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