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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계=타이젠' 옛말? 애플·구글 범위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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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 "1분기 타이젠 스마트시계 점유율 23.1% 그쳐"
2분기 애플워치 전면에, '경쟁 격화'…구글 '안드 웨어' 업그레이드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가 야심차게 선보인 타이젠 운영체제(OS) 탑재 스마트시계의 시장 점유율이 올해 1분기 크게 하락하며 20%대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 애플의 첫 스마트시계 애플워치가 본격적인 글로벌 판매에 들어가면서 운영체제별 시장 점유율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16일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타이젠의 스마트시계 OS 점유율은 23.1%다.

지난해 2분기 타이젠 OS가 적용된 삼성전자의 스마트시계 신제품 '삼성 기어2' '삼성 기어2 네오' 등을 앞세워 타이젠 스마트시계의 점유율은 47.8%까지 치솟았다. 그러나 3분기 40%, 4분기 25.7%로 점차 줄어들다 올해 1분기 23.1%까지 떨어졌다.

지난해 4월 신제품 출시로 시장 선점 효과를 톡톡히 봤으나 두 달 후인 6월 구글이 웨어러블(착용가능한) 기기용 OS '안드로이드 웨어'와 함께 LG G워치, 모토로라 모토360 등 신제품을 선보이면서 초기보다 시장이 다양화됐다. 이후 삼성전자는 자체 3G 네트워크 통신이 가능한 '기어S'를 내놓기도 했으나 점유율 확대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삼성전자가 지난 4월 '갤럭시S6' 출시와 함께 스마트시계 신제품을 내놓지 않았다는 점도 점유율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원형 디자인에 베젤(테두리)을 돌려 조작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삼성전자의 새 스마트시계는 올가을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2분기 애플워치의 본격 판매로 애플의 웨어러블 기기용 OS인 워치OS까지 가세하면서 스마트시계 시장 경쟁은 더욱 격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애플워치

애플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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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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