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방문 요우커 '차이나타운' 즐겨찾아…서울·경기도 선호 여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청운대 최인호·최승묵 교수 조사결과 ‘언어소통’이 가장 불편…중국인 선호 관광아이템 개발 필요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중국 관광객들이 인천에서 가장 많이 찾는 곳은 ‘차이나타운’으로 나타났으며, 쇼핑할 때 ‘언어소통 불편’을 가장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또 상당수 중국 관광객은 여전히 인천보다는 서울이나 경기도를 관광지로 더 선호하고 있어 인천만의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운대 관광경영학과 최인호·최승묵 교수는 4일 청운대 인천캠퍼스에서 열린 '인천시, 중국인 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에서 최근 인천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 24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응답자의 26.3%가 중구 차이나타운을 가장 많이 방문한 곳으로 답했으며, 다음으로는 부평 문화의 거리(22%), 월미도(19%), 계양산(10%), 연안부두(7%) 순으로 나타났다.

또 여행목적으로 쇼핑관광(25.6%), 식도락관광(16.6%). 자연경관 감상(12.9%) 순으로 조사됐으며 쇼핑관광은 향수·화장품, 식료품, 의류 쇼핑이 54%를 차지했다.
그러나 중국 관광객들은 쇼핑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맛집을 방문했을 때 가장 불편한 사항으로 모두 ‘언어소통 불편’(55.5~67.8%)을 꼽았다.

또 관광객들이 숙박하는 호텔에서 중국어 전담 안내직원이 적고, 차이나타운에서 조차 관광안내도에 중국어 병기가 없는 점 등이 불만사항으로 지적됐다.

한편 인천을 찾는 중국 관광객이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하나 여전히 서울이나 경기도를 관광지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 612만 명 중 인천을 방문한 관광객은 54만 명(8.8%)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됐다.

인천도시공사 관광사업처 민준홍 팀장은 “인천은 공항과 항만이 있고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160개의 섬도 있지만 차별화된 관광콘텐츠가 부족해 대부분 서울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며 “‘별그대’ 송도석산 등 한류 콘텐츠와 연계된 차별화된 관광상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재호 인하공전 관광경영학과 교수도 중국인이 좋아할만한 관광상품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기존 숙박시설을 활용해 중국인 전문 모텔을 조성하거나 중국인이 좋아하는 색(붉은색, 금색)·숫자(6·8·9)·상징(용·봉황) 등을 활용한 관광 아이템 개발도 추진해볼 만하다”고 제안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출근하는 추경호 신임 원내대표 곡성세계장미축제, 17일 ‘개막’ 세상에서 가장 향기로운 휴식...경춘선 공릉숲길 커피축제

    #국내이슈

  • '머스크 표' 뇌칩 이식환자 문제 발생…"해결 완료"vs"한계" 마라도나 '신의손'이 만든 월드컵 트로피 경매에 나와…수십억에 팔릴 듯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해외이슈

  • [포토] '봄의 향연' [포토] 꽃처럼 찬란한 어르신 '감사해孝' 1000개 메시지 모아…뉴욕 맨해튼에 거대 한글벽 세운다

    #포토PICK

  •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교황, '2025년 희년' 공식 선포 앞 유리에 '찰싹' 강제 제거 불가능한 불법주차 단속장치 도입될까 [뉴스속 용어]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