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세정책도 경제성장 지원에 초점…납세순응도 높여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각 국의 조세정책도 경제성장 지원에 보다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자진납부 정도를 가리키는 납세자의 납세순응도를 높이는 데 주력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기획재정부는 조세정책에 대한 국제기구와 국가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4~5일 서울에서 세계은행(WB)과 합동으로 '제 1회 조세정책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는 2008년 금융위기 후 성장잠재력을 확보함에 있어 조세정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공감대에 따라 마련됐다. WB,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기구 관계자와 베트남, 태국 등 아시아 국가의 세제담당 관료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첫날인 이날 WB는 개발도상국에 대해 세수 증대를 위해 세원 다변화, 비과세·감면 개혁, 이전가격 세제 대응, 에너지세제 개편, 조세행정능력 제고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IMF는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경제성장을 지원하는 신축적인 재정·조세 정책 활용을 권고했고, IT 활용 등 조세행정의 효과성을 제고해 납세순응도(tax compliance)를 높이는 방안을 강조했다.
또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다국적 기업 등의 역외탈세 방지와 각국간 조세정보 교환을 위해 OECD 차원에서 진행중인 BEPS 프로젝트와 AEOI(자동정보교환협정) 진행상황을 소개했다.

2일차인 5일에는 베트남, 태국 등 아시아 각국의 조세개혁 사례와 지역간 국제협력네트워크 구축 경험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문창용 기재부 세제실장은 개회사를 통해 "국제조세환경에서 국가간 협력은 각국의 과세권 확보에 윈-윈 관계를 조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