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경우 선주가 발주를 취소하는 사태가 불거질 수 있다.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 마저 지원을 포기하면 법정관리가 유력해 고강도 구조조정 압박에 놓일 것으로 보인다.
수은은 지난해 말까지 수주해놓은 선박 건조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자며 지난달 1차로 4200억원 추가 지원안을 올렸다. 하지만 채권비율 20.39%, 17.01%를 보유한 무보와 우리은행이 '부동의' 의견을 제출하면서 최종 부결됐다. 이후 지원규모를 낮추고 손실부담 요건을 추가해 다시 한 번 추가 지원에 대한 동의를 구했으나 이마저 무산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주말 이후 무보 입장이 미묘하게 달라진 것으로 보여 이번에는 추가 지원 가결을 기대했지만 결국 더 이상 지원해도 정상화될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성동조선해양을 비롯해 협력사, 통영 기반 정치인, 상공계 등의 지원 호소가 이어지고 있다. 구본인 성동조선해양 부사장(사장 직무대행)은 최근 이군현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성동조선해양 금융지원방안 간담회'에 참석해 "이제 정상화의 문턱에 와 있다"며 "중국과 경쟁하면서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허리역할을 감당하려면 자금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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